8/18/2008

[BOOK] 머리 좋은 사람이 돈 못버는 이유 - by 사카모토 게이치

** 머리 좋은 사람이 돈 못버는 이유 ★★☆☆☆

- 성공이냐 실패냐를 좌우하는 열쇠는 무엇을 하느냐 하는 WHAT보다는 어떻게 하는냐 하는 HOW에 달려 있다.

- 비즈니스 세계에선 A와 B 둘 중 어느 것이나 정답이 될 수 있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성공만 하면 정답이 되는 것이 비즈니스다.

- 물리학에서는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의 최소치를 임계 수치라 한다. 임계 수치를 뛰어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 비즈니스 세계에서 움직임을 멈추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한다.

- 세밑 : 한 해의 마지막 때

- 연말연시 : 한 해의 마지막 때와 새해의 첫머리

- 유예 : 망설임. 일의 실행을 뒤로 미룸

- 제행무상 : 우주 만물은 항상 유전하여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않다.

- 유전[流轉] : 흘러 떠돌아다님

-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도 세상의 많은 가치관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는 것을 가능한 한 빨리 깨달아야 한다.

- 최대한 생각하여 더이상 구체적일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려낸 후에 행동으로 옮긴다.

- 편견에 휘둘리지 말고 현실을 직시해 모든 가능성을 생각하고, 그 중 어떤 것이 옳은지 무엇이 최선인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라.

- 전략 : 전쟁 목적을 이루려는 온갖 꾀와 방침. 정치, 경제 따위 사회적 활동이나 투쟁에 있어서의 기본 방침.

- 전술 : 전투나 작전을 지휘, 수행하는 기술과 방법. 정치, 경제 등의 사회적 활동이나 투쟁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

- 상식과 고정 관념이 머릿속을 스치면, 그 순간 생각이 멈춰버리는 것이 인간이다.

- 결정하는 것이 목적인 회의라면 구성원은 세 명인 경우가 가장 이상적이고, 많아도 다섯 명을 넘지 않아야 한다.

- 보고를 위한 회의일 경우에는 관계자를 모두 불러서 단시간에 발표하고 끝내는 것이 좋다.

- 인맥은 적은 것이 좋고, 정말 신뢰할 수 있는 소수의 사람과 제대로된 인간 관계를 쌓는 것이 좋다.

- 교양을 쌓는 진정한 의미는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이고 미래를 생각하는 데 에너지를 집중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일정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어불성설[語不成說] : 말이 조금도 사리에 맞지 않음.

- 생각하는 작업은 인사이드 작업이고, 조사하는 것은 아웃사이드 작업이다.

- 성공에 필요한 것은 창조력이고, 상상력이며 생각하는 힘이다.

- 창업주들은 예외 없이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강한 집념을 갖고 있다.

- 한 번의 실패로 자신의 인생까지 부정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하지만 실패를 무서워해서 위험을 무릅쓰지 않는 것은 더 어리석은 짓이다.

- 대개는 위험을 제거하는 작업에 시간과 에너지를 다 써버리고 그 다음으로 나가보지도 못하고 끝내고 만다.

-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 : 세상에 존재하는 형태를 갖춘 모든 것은 영원히 존재할 수 없다.

- 함수는 과거의 정리에만 한정해 사용해야 한다. 그것으로 미래의 답을 이끌어낼수는 없다.

- 하나에만 매달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특히 영업을 할 때 팔리는 것만 생각하다 보면, 물건이 잘 팔리는 동안에는 만족감과 충실감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잘못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꿈에도 하지 못한다.

- 한 해의 매상이 다음 해 이후에도 누적되어가는 비즈니스 모델이 이상적이다.

- 캐시플로(cash flow) : 일정한 기간 동안 기업에 유출입되는 자금

- 돈벌이든, 연애든, 사회 공헌이든 그 밖에 무엇이 되었든 간에 일을 성사시키기 위한 첫째 조건은 목적을 확실히 하는 것이다.

- 일 잘하는 사람은 큰 조직을 이끌 수 없다.

- 하나의 가치관으로 통일된 조직의 경우, 피라미드의 정점에 서는 사람이 그 집단 내의 강자여야 모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해갈 수 있다.

- 여러 가치관으로 조직된 경우, 통일된 조직의 경우와는 다르게, 각 집단 리더를 아우러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리더가 되어야 한다.

- 메타 리더들의 중요한 공통점은 부하의 공적과 자신의 공적을 구별해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메타 리더는 리더가 무리 없이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윤활유 같은 존재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