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4/2007

[info] etc.

** etc.


* 문제해결의 3단계 - ACT

1. A(Accepting) :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자기 문제를 인정한다.

2. C(Choose) : 많은 대안을 창출하고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을 선택한다.

3. T(Taking Action) : 선택한 해결책을 활용하고 실천한다.


* 좋은 인상을 유지하기 위한 3가지

1. 첫인상은 사진처럼 한 번 박히면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2. 좋은 행동을 하기보다 나쁜 행동을 하지 않으려 애쓴다.

3. 한 번 나쁜 인상을 주었다면 몇 배의 좋은 행동을 보여준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

1. 이토스 : 명성, 신뢰감, 호감 등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에 대한 인격적인 측면으로, 설득과정에 60% 정도 영향을 미친다.

2. 파토스 : 공감, 경청 등으로 친밀감을 형성하거나 유머, 공포나 연민 등 감정을 자극해 마음을 움직이는 감정적 측면으로, 설득에 30% 정도 영향을 미친다.

3. 로고스 : 논리적인 근거나 실증적인 자료 등으로 상대방의 결정을 정당화 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논리적 측면으로, 설득에 10% 정도 영향을 미친다.


* 차림새의 기본, TPO를 고려하자.

1. Time(시간) : 시간대나 시기를 고려하자.

2. Place(장소) : 장소와 만나는 상대를 고려하자.

3. Occasion(상황) : 상황과 자신의 역할을 고려하자.


* 사람들과 대화할 때 공통분모를 잘 찾는 사람은

1. 융통성이 있고 공감 능력이 뛰어나다.

2. 갈등 상황에서 쉽게 해결책을 찾아낸다.

3. 어딜 가든 환영을 받고 누굴 만나든 대접받는다.


*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1. 자석처럼 사람들을 끌어당겨 인기가 좋다.

2. 잘못을 저질렀을 때도 용서받기가 쉽다.

3.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자기감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1. 상대의 내면 상태를 민감하게 포착한다.

2.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뛰어나다.

3.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 자기연민의 주인공, 이래서 기피한다.

1. 관심을 기울여줘야 하므로 에너지가 소모된다.

2. 같이 있으면 부정적 감정이 전염되어 불쾌해진다.

3. 그런 사람과 오래 지내면 별로 얻을 것이 없다.


* 화가 난 고객을 대할 때는

1. 화내는 것이 나에 대한 증오 때문이 아님을 깨닫는다.

2. 고객의 입장에서 그의 분노 감정을 수용하고 공감한다.

3. 상대를 존중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대화의 원칙 - 1 : 2 : 3

1. 1분 동안 말을 했다면,

2. 그 두 배인 2분 동안은 귀를 기울여 듣고,

3. 그 2분 동안에 최소한 세 번은 맞장구를 치자.

[info] 마음을 닫게 하는 대화 10계명

** 마음을 닫게 하는 대화 10계명

1. 처음부터 끝까지 내 이야기만 늘어놓는다.

2. 상대방이 말을 끝내기 전에 도중에 끼어든다.

3. 상대가 거부감을 느끼는 주제를 찾아 화제로 삼는다.

4. 맞장구 대신 엇장구를 쳐서 대화에 김을 뺀다.

5. 딴 생각을 하고 있다가 이미 했던 얘기를 되묻는다.

6. 무슨 말이든 무관심하고 시큰둥한 태도를 보인다.

7. 쳐다보거나 고개를 끄덕이지 않고 웃지도 않는다.

8. 딴전을 피우고 다리를 떨거나 하품을 한다.

9. 말하는 사람 대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인다.

10. 내 말은 옳고, 상대가 틀렸음을 기를 쓰고 증명한다.

[info] 차이를 좁히고 이해를 넓히는 7가지 단계

** 차이를 좁히고 이해를 넓히는 7가지 단계

1. 갈등의 필요성을 인정한다 : 인간관계에서 갈등은 필연적이며 모든 갈등은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2. 차이에서 좋은 점을 찾아본다 : 세상은 서로 다른 7음계와 7가지 색이 서로를 간섭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아름답다.

3. 문제가 되는 사람 한 명을 선택한다 : 최근 다르다는 것 때문에 갈등을 겪고 있는 사람 한명을 찾아본다.

4.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찾아본다 : 나와 다르다는 것 때문에 나쁘다고 생각되는 그의 생각이나 행동 한 가지를 선택한다.

5. 흑백 논리로 판단하지 않는다 : '옳다' '그르다' 는 식의 흑백논리로 판단하기보다 상대의 관점에서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아본다.

6. 그가 바라는 바를 찾아본다 : 그의 입장에서 그가 나에게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찾아, 내가 그에게 바라는 것과 비교해본다.

7. 공통점을 찾아 감정을 표현한다 : 상대를 판단하기보다 공통점을 찾아보고 공통점을 기반으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한다.

[info] 자기애를 증진시키는 방법 7가지

** 자기애를 증진시키는 방법 7가지

1. 자신의 실수를 관대하게 대한다 : 자신을 용서해보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도 용서할 수 없다.

2. 있는 그대로를 수용한다 : 자신의 한계를 수용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의 단점도 수용할 수 없다.

3. 거울을 보고 미소를 지어본다 : 자신을 보고 웃지 못하면 다른 사람 앞에서도 진정으로 미소 지을 수 없다.

4. 자기 안의 가능성을 찾아본다 : 자기 잠재력을 못 찾으면 다른 사람의 가능성도 찾을 수 없다.

5. 혼자서 밥을 먹어본다 : 자신과 평화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면 남하고도 평화로울 수 없다.

6. 사소한 일에도 스스로 칭찬하고 보상한다 : 자신을 칭찬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도 진심으로 칭찬할 수 없다.

7. 내 안의 감사할 일을 찾아본다 : 자신에 대한 감사가 없다면 세상에 대한 감사도 없다.


[출처 :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Book)]

5/23/2007

[info] 감동을 주는 칭찬 방법 7가지

** 감동을 주는 칭찬 방법 7가지

1. 막연하게 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 구체적이고 근거가 확실한 칭찬을 하면 칭찬뿐 아니라 당신에 대한 믿음도 배가 된다.

2. 본인도 몰랐던 장점을 찾아 칭찬하라 : 그런 칭찬을 받으면 기쁨이 배가 되고 상대는 당신의 탁월한 식견에 감탄하게 된다.

3. 공개적으로 하거나 제3자에게 전달하라 : 남들 앞에서 드는 칭찬이나 제3자에게서 전해들은 칭찬이 기쁨과 자부심을 더해주며 더 오래 지속된다.

4. 차별화된 방식으로 칭찬하라 : 남다른 내용을 남다른 방식으로 칭찬하면 당신은 특별한 사람으로 기억된다.

5. 결과뿐 아니라 과정을 칭찬하라 :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노력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 칭찬하면 상대는 더욱 분발하게 된다.

6. 예상외의 상황에서 칭찬하라 : 질책을 예상했던 상황에서 문제를 지적한 다음 칭찬으로 마무리를 지으면 예상외로 효과가 크다.

7. 다양한 방식을 찾아보라 : 때론 말로, 때론 편지로, 때론 문자메시지로 칭찬을 전달하라. 레퍼토리가 다양하면 그만큼 멋진 사람으로 각인된다.


[출처 :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Book)]

[book]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by 이민규

**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 prologue


1. 모든 선택에는 반드시 끌림이 있다.(첫만남)

- 그 구체적인 기준이 무엇이든 첫인상은 순식간에 결정되어 기준에 맞지 않는 사람을 모두 걸러낸다. - 케빈 호건 -

- Anchoring Effect(닻 내리기 효과) : 사람들이 어떤 값을 추정할 때 초기 값에 근거해서 판단하는 것.

- Primacy Effect(초두 효과) : 정보처리 과정에서 초기 정보가 후기 정보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 Context Effect(맥락 효과) :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의 처리 지침이 되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

- Negativity Effect(부정성 효과) : 부정적인 정보가 긍정적인 정보보다 인상 형성에 더 강력하게 작용하는 것.


* 인상형성의 3가지 법칙

1. Additive Model(가산 법칙) : 상대에 대한 정보들이 단순히 합산되어 전체적인 인상이 형성된다는 원리.

2. Averaging Model(평균 법칙) : 상대에 대한 정보들의 단순합산이 아니라 평균치에 의해 인상이 형성된다는 원리.

3. Weighted Average Model(가중 평균 법칙) : 정보들의 단순 합산치나 평균치가 아니라 특정 정보가 인상 형성에 비중을 크게 차지한다는 원리.


- Transfer of Affect(감정 전이) : 어떤 대상에 대한 감정이 그와 관련된 다른 것에까지 옮겨가는 현상.


- Authority Effect(권위의 효과) : 권위를 상징하는 복장에 따라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이 달라지는 것




- 신은 너의 내면을 보지만, 사람들은 너의 겉모습을 먼저 본다.

- 옷차림, 머리 스타일에 신경 써야 한다.


- 우리는 우리와 닮은 사람을 좋아한다. - D.바인 -

- Principle of Similarity(유사성의 원리) : 서로 비슷한 점을 갖고 있는 사람끼리 호감을 느낀다는 것.

- Repulsion Hypotheses(반감 가설) : 자기와 공통점이 없는 사람들에 대해 반감을 느끼는 경향.


- 우리가 어떤 대상에 익숙해지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그 대상을 좋아하게 된다. - 로버트 치알디니 -


- Mere exposure Effect(단순노출의 효과), Eiffel Tower Effect(에펠탑 효과) : 파리 시민들이 날마다 보는 에펠탑에 정이 들어가듯 단지 자주 보는 것만으로도 호감이 증가하는 현상.

- Proximity Effect(근접성의 효과) : 가까이 있을수록 사람들이 서로 친해지는 것.

- Expectancy Violation Effect(기대치 위반 효과) : 어떤 행동이 기대치에 어긋났을 때 더 기분이 나빠지는 것


- Emotional Contagion(정서적 전염) : 어떤 사람의 감정 상태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현상.

- Facial Feedback Theory(안면 피드백 이론) : 표정을 바꾸면 감정 상태가 달라진다는 심리학 이론.

- Self-monitoring(자기감찰) : 다른 사람들의 감정 상태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대나 상황에 맞게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


2. 끌림을 유지하는 1%의 차이(관계의 발전)

- Reward Reduction Theory(보상감소 이론) :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위로와 격려 같은 보상을 받기 위해 시작된 자기비하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을 짜증나게 하고 그로 인해 보상이 오히려 감소되어 우울증을 겪게 된다는 심리학 이론.


- 사람들에게 호감을 갖게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다른 사람의 말을 열심히 듣는 것이다ㅏ. - 디즈 레일리 -

- Reciprocity Principle(상호성의 원리) :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 그 사람 역시 자신의 말을 잘들어준다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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