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2007

[info] 타임이 선정한 10대 웹 사이트 (2005.06)

* 오퍼스1 클래시컬 (http://www.opus1classical.com)
- 힙합보다 헨델 취향에 가까운 음악 팬들을 위한 사이트. 전 세계 주요 도시의 클래식 음악 콘서트나 페스티벌, 오페라 등을 도시별, 월별, 개최 기관별로 소개.

* 뉴욕 공립도서관 디지털갤러리(http://digitalgallery.nypl.org)
- 뉴욕 공립도서관이 소장한 출판물, 원고, 지도 등 30여만 점의 디지털 이미지를 제공.

* 뮤직 야후(http://www.music.yahoo.com/unlimited)
- 야후의 새 디지털 음악 사이트로 한달 7달러, 연간 60달러의 가입비를 내면 100만곡 이상의 음악을 무제한 다운 받을 수 있다. 다운받은 음악은 아이리버나 크리에이티브 랩스 등 포터블 기기에도 옮겨 담을 수 있지만 가장 널리 보급된 아이포드에는 음악을 옮길 수 없다.

* 모콜로코(http://www.mocoloco.com)
- 현대 디자인에 관한 자료들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 첨단 제품과 원재료, 장식 아이디어 등에 관한 사진과 설명 자료를 카테고리별로 검색 가능.

* 라이프 해커(http://www.lifehacker.com)
- 비전문가들에게 정보기술(IT) 관련 뉴스를 설명하고 조언해 준다. 스파이웨어 제거 소프트웨어나 스팸 메일 필터 소프트웨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등에도 링크 돼 있다.

* 플리커(http://www.flickr.com)
- 네티즌들이 개인용 사진을 전시해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무료 회원으로 가입하면 월 20메가바이트(MB)의 자료를 업로드 할 수 있다. 연간 25달러의 유료 회원은 더 많은 혜택이 있다.

* C넷 디지털홈(http://digitalhome.cnet.com/)
- 비전문가들을 위해 HDTV 설치나 무선 홈 네트워크 구축 등을 설명하는 비디오 강의자료를 제공

* 앤숴스(http://www.answers.com)
-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 사이트. '위키피디어(Wikipedia)' 등 전문자료에서 추출된 사전, 백과사전 등의 광범위한 정보를 담고 있다.

* ID 절도센터(http://www.idtheftcenter.org)
-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신원 절도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신원 정보를 안전하게 지키는 법과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 등을 알려준다.

* 숍질라(http://www.shopzilla.com)
- 온라인 쇼핑객들에게 최고의 가격과 판매업자의 신용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가격이나 브랜드, 상품, 특성별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book] Click! Economics(클릭! 경제학) by 김재필, 정군오, 홍필기

PART 01 인터넷 경제의 도래와 기술

Chapter 01 인터넷 경제란 무엇인가?

- convergence(컨버젼스) : 저렴한 평면스크린, 대용량 하드드라이브, 손쉬운 초고속 인터넷 접속, 단순화된 홈 네트워크 설치 덕분에 PC와 가전제품이 통합되고 있다. 현재까지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는 기업은 확실한 컴퓨터 플랫폼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디지털 음악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애플사이다. 마이크로소프트도 곧 이 사업에 참여할 전망이다.

- information society : 정보화 사회

- network economy : 디지털 경제

- knowledge-based society : 지식기반 사회

- digital economy : 디지털 경제

- electronic commerce : 전자상거래

- digital commerce : 디지털 상거래

- cyber markets : 사이버 시장

- virtual marketplace : 가상장터

- information goods : 정보재

- 신경제 : 미국에서 1991년 이후 장기호황과 실업률 감소에도 불구하고 물가 상승률이 낮아서 전통적인 경제학 이론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 새로운 경제현상을 지칭

- flexibility : 유연성

- RTIR(real time interactive responsiveness) : 상호대응성

- personalization : 개인화

- value chain : 가치사슬

- value web : 가치 웹

- openness : 공개성


Chapter 02 인터넷 경제의 하부구조 : 정보기술

- bandwidth : 대역폭

- LSN(Large Scale Networking) : 대규모 네트워킹

- 차세대 인터넷

-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 middleware(미들웨어) : 일부 컴퓨터와 네트워크는 사용하는 운영시스템과 프로그램의 차이로 인해 네트워킹이 불가능. 이러한 컴퓨터들을 네트워크로 묶어 주는 중간기능을 수행하는 애플리케이션.

- CORBA(Common Object Request Broker Architecture) : 이 기종 컴퓨터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플랫폼 및 다양한 개발 도구들과 언어들로 구축된 애플리케이션들을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객체지향 아키텍처.

- jini : '네트워크는 곧 컴퓨팅이다.' 라고 하는 선마이크로시스템의 꿈을 실현할 핵심기술로 네트워크를 지능화 시키는 기술. 즉 네트워크 상에서 프린터나 디스크드라이브와 같은 장치들을 컴퓨터나 네트워크에 추가하려면 설치와 부팅이 필요하지만, jini가 지원되는 장치는 스스로 자기 자신을 네트워크에 알리고 자신의 능력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네트워크 상의 다른 장치들이 즉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술 하에서는 분산 컴퓨팅을 구성하는 것과 공통의 네트워크 상의 사용자들이 jini를 이용하게 되면 어떤 장비의 성능이나 능력에도 액세스할 수 있으며, 어떤 일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메모리, 저장장치 및 처리성능 등 모두를 지니고 있어야 하는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PART 02 인터넷 경제의 시장원리

Chapter 03 인터넷 경제의 시장

- drive through shop(드라이브 스루 매장) : 자동차에 탄 채로 음식을 주문

- innovation : 혁신

- integration : 통합

- efficiency : 효율성

- portal(포탈) :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처음에 접속하는 관문 역할을 하는 웹사이트

- prime real estate site : 가장 핵심이 되는 위치

- traffic maximization : 트래픽 최대화, 방문자수 최대화 전략

- cybermediaries : 사이버 중개상

- member firms : 회원기업

- quality guarantee : 품질보증

- recommendation : 소비권유

- negotiation : 협상대행

- face to face : 면대면

- vendor : 판매자


Chapter 04 상호작용이 가능한 소비자

- prosumer(프로슈머) : 소비자와 생산자의 역할결합


Chapter 05 e-비즈니스 기업

- virtual firm : 가상기업

- quasi group of firms : 유사 기업그룹

- creative destruction : 창조적 파괴

- 에이전트 : 판매활동을 지원하는 각종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PART 03 인터넷 경제의 재화

Chapter 06 지식기반 재화

- 애플 : 컨텐츠 없는 디바이스란 없다.


Chapter 07 스마트한 물리적 재화와 서비스

- Hotelling의 로케이션 모델 : 현실의 사거리에 주유소가 밀집되어 있는 것이라든지 특정지역에 동종의 상품을 파는 가게들이 밀집되어 있는 집중화 현상을 설명해 준다.

- 로케이션 모델 : 동질의 재화를 동일한 가격에 판매한다 할지라도 거리이동에 따른 비용으로 인해 소비자는 자신의 위치에 따라 재화를 다르게 인식한다는 것


PART 04 인터넷 경제의 가격

Chapter 08 인터넷 경제의 가격결정

** 인터넷 가격결정의 주요 고려 사항

a. 인터넷 경제에서 가격을 물리적 시장보다 높게 책정할 것인가 아니면 낮게 책정할 것인가?

b. 인터넷상에서 가격비교를 더 쉽게 할 수 잇는 방법은 무엇인가?

c. 가격이 비용에 의해 결정되는가? 수요에 의해 결정되는가?

d. 수요가 변화하는 것처럼 빠르게 가격도 변화할 것인가?

e. 고객 맞춤형이나 개인화된 상품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하나?

f. 소비자는 온라인 거래로부터 후생수준이 더욱 증가하는가?

- 한계비용 : 재화를 한 단위 추가로 생산할 때 소요되는 총비용의 증가분. 만약 재화의 가격이 한계비용보다 크다면 생산을 늘리는 것이 이익이고, 재화의 가격이 한계비용보다 작다면 생산을 줄이는 것이 이익이다. 따라서 생산자는 물리적 재화의 가격과 한계비용이 같을 때 이윤이 극대화된다.

- 평균비용 : 총비용을 생산량으로 나누어 준 것으로 생산량 한 단위의 비용.

- 효율적 생산규모 : 평균비용이 최소로 되는 생산규모.

- 가격차별 : 동일한 재화에 대해 소비자마다 다르게 가격을 부과하는 것

- 1차 가격차별 : 소비자 각각에 대한 수요정보를 알 수 있어 소비자 잉여를 완전히 빼앗아 갈 수 있게 가격을 차별화 하는 것(계약, 견적)

- 2차 가격차별 :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공급자가 알지 못하는 경우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구매량에 따라 할인된 가격을 차별화 하는 것(컴퓨터 게임 1개 vs 컴퓨터 게임 5개)

- 3차 가격차별 : 소비자 각각에 대한 정보는 모르지만 소비자 그룹별로 수요 정보를 알 수 있어 공급자가 소비자 그룹별로 가격을 차별화 하는 것(경노, 학생, 어린이와 같이 나이별 가격 부과)


Chapter 09 온라인 경매와 e-마켓플레이스

- marketplace(장터) : 여러 명의 공급자와 소비자가 모여 거래행위를 하는 특정한 장소

- haggling(해글링) : 자동차 딜러와 소비자 간의 가격협상

- bargaining : 거래교섭

- Pleiades : 카네기멜론대학의 컴퓨터과학부에서 실시한 프로젝트의 이름으로 개인 간의 협상에 있어 개별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고객 맞춤형으로 협상을 전개하는 일종의 에이전트를 지칭.

- bargaining power : 거래교섭력

- 오름차 경매 : 영국식 경매. 제시가격이 낮은 가격에서부터 높은 가격으로 올라가는 경매(국내 청과물시장, 미국 가축경매, 호주 양모경매 등)

- 내림차 경매 : 네덜란드식 경매. 소비자가 기꺼이 지불하려고 하는 가격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 최고가격을 정해 놓고, 경매 중개인이 최고가격에서 조금씩 낮게 가격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한 소비지가 해당 가격을 수용하게 되면 거래가 성립.(네덜란드의 꽃경매, 생선, 담배 등)

- 최고가 입찰경매 : 경매 중개인이 없이 입찰가격을 서류에 써서 제출하여 최고가를 제시한 사람에게 낙찰되는 방식(미국의 단기재무성증권 등)

- 두 번째 최고가 입찰경매 : 최고가 입찰경매이지만 낙찰가격은 두 번째 높은 가격에서 결정되는 입찰경매(미국의 우표 경매)

- 역경매 : 한명의 수요자와 다수의 공급자들 간에 이루어지는 거래형태, 수요자가 제시하는 가격을 다수의 공급자들 중에서 한 명이 받아들이면 거래가 이루어짐. 그러나 공급자들 모두 수요자가 제시한 가격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수요자는 최초의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다시 제시하여야 함.(표준화된 상품 거래에 주로 활용)

- bidding strategy : 입찰전략

- 이중 경매 : 공급자와 소비자 양측이 모두 여러명인 경매


Chapter 10 인터넷 경제의 마케팅

- 마케팅 : 재화나 서비스의 제조, 유통, 거래, 소비 등의 과정을 원활하게 하는 일련의 행위

- 타켓마케팅 : 설득과 권유를 통해 수요를 창출하기 보다는 고객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전략

** 기업의 광고 목적

a. 소비자에게 자신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리기 위함.

b. 자신의 제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함.

c.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킴으로써 소비자를 자기 제품의 가격변동에 덜 민감하게 만들어 가격을 인상시키기 위함.

d. 자신의 제품을 선전함으로써 잠재적인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게 하기 위함.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 - 거래 단계별로 수집된 고객의 구매 정보를 분석하여 제품의 개발과 각종 판매 촉진 활동에 활용하는 것.


PART 05 인터넷 경제와 정부

Chapter 11 전자정부와 디지털 민주주의

- 대한민국 전자정부(http://www.egov.go.kr)

- 미국 전자정부(http://www.firstgov.gov)

- 대한민국 국세청(http://www.nta.go.kr)

- sales tax : 판매세

- adoption : 채택

- disclosure : 공시

- choice : 선택

- security : 보안

- accuracy : 정확

-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 포스닥(http://www.posdaq.co.kr) : 국내 정치인들의 정치활동에 대한 평가를 주식가격으로 산출


Chapter 12 인터넷 경제의 미래

1/22/2007

[info] LOHAS(로하스) 시장

** LOHAS(로하스) : 건강과 환경보호를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 지속가능한 경제 : 친환경 건축, 재생 가능 에너지, 사회적 책임 투자 등.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부문 : 자연 식품, 유기농 식품, 영양 성분, 개인 관리 등.

* 대체의료 부문 : 동종 요법과 같은 보완적, 대체적 관리 등.

* 자기계발 부분 : CD부터 세미나까지 심신 및 영성을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 등.

* 생태적 라이프스타일 부문 : 환경친화적 제품, 재활용 제품, 에코투어리즘 등.


[출처 : Megatrends 2010 (Book) ]

[info] 깨어 있는 자본이란 ??

** 깨어 있는 자본의 특성

1. 상향식 : 비즈니스에 더 큰 책임과 성실성을 요구하는 광범위한 풀뿌리 운동.

2. 하향식 : 수백 개의 세계 최고 기업들로부터의 지지.

3. 번영 지향적 : 우수한 재무적 성과의 원동력.

4. 투자자 중심 : 무수한 돈을 사회적 책임 펀드로 이끄는 흡인력.

5. 운동가 : 주주에서 환경에 이르는 지지의 온상.

6. 인구통계 : 비즈니스 인구 통계의 변화를 반영.

7. 소비자 운동가 : 시장에서 증가하는 대중적 지지 획득.

8. 영적 : 비즈니스에서 초월적 가치 탐구의 실체화.

[출처 : Megatrends 2010 (Book) ]

1/21/2007

[BOOK] Megatrends 2010 by Patricia Aburdene(패트리셔 애버딘)

서론 - 새로운 메가트렌드의 시작

- Consciousness : 깨달음

- Spiritual : 영적

- Killer Application(킬러 애플리케이션) : 워드 프로세서나 이메일처럼 너무나 인기 있고 보편적이어서 하드웨어의 판매를 촉발시키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 Megatrends : 10년 혹은 그 이상 동안 우리의 삶을 형성하는 크고 중요한 방향성

-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 개인퇴직계좌

- Soccer-mom(사커 맘) : 주말에 자녀들을 미니밴에 태워 축구연습장으로 몰고 다니는 극성 어머니

- International Spirit at Work Award : 국제직장영성상

- Spirituality : 영성

- Lean and Mean Way : 짠돌이 경영


1. 영성의 발견

- Tipping point(티핑 포인트) : 어떤 상황이나 물체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가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순간 혹은 그 지점

- Meditation : 명상

- 보슛 벨트 : 캣스킬 산맥에 있는 유대인 피서지 일대(Buddhist Belt - 불교 벨트)

- Conversations with God : 신과의 대화(book)

- The Power of Now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book)

- Purpose-Driven Life : 목적이 이끄는 삶(book)

- Jesus CEO : 최고경영자 예수(book)

- The Seven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book)

- Critical Mass(크리티컬 매스) : 어떤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규모

- The Warriors : 전사들

- The End of Software : 소프트웨어의 종말

- Compassionate Capitalism : 더불어 사는 자본주의(book)

- Mantra(만트라) : 석가의 깨달음이나 기원을 뜻하는 말

- baby shower(베이비샤워) : 임신 7-8개월 된 임산부와 아기를 축복해 주기 위해 유아용품을 선물하는 이벤트

- Hug Your Customer : 당신의 고객을 포옹하라(book)

- CSO(Chief Spoiling Officer) : 최고서비스 제공자

- It's Not My Mothers Shampoo! : 그건 우리 어머니의 샴푸가 아니에요

- The Cultural Creative(컬처럴 크리에이티브) : 단지 개인의 건강한 삶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보호, 사회정의, 개인의 건강과 발전을 지향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로 사는 사람 혹은 그 문화

- Focus Group(포커스 그룹) : 일반적인 대중을 대표하기 위해 선출한 사람들


2. 새로운 자본주의의 탄생
- Do Well and Do Good : 일을 잘하고 좋은 일을 하라

- COO(Chief Operating Officer) : 최고운영책임자

- Conscious Capitalism : 깨어 있는 자본

- 월 스트리트 : 월 스트리트에서 운영되고 있는 비즈니스와 그 종사자

- 메인 스트리트 :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에 사는 평범한 미국인

- Grassroots Movement : 풀뿌리 운동

- BSR(Business for Social Responsiblity) : 사회적 책임을 위한 비즈니스

- GRI : Global Reporting Initiative

** CERES 원칙이란 ?
- 환경책임경제연합이 1989년 제정한 기업의 환경 보전 규약이다. <포춘> 500대 기업 중에는 수노코가 1993년 최초로 이 원칙을 따르기로 선언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오늘날에는 카펫 및 카펫 타일 제조업체인 인터페이스나 바디숍과 같은 선구적인 환경 리더들에서부터 뱅크 오브 아메리카와 코카콜라, 나이키 같은 거대 다국적 기업에 이르는 70개 이상의 기업들이 이 원칙을 준수하기로 선언하였다.

- 시리즈 원칙
1. 생태권의 보호
2. 천연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3. 폐기물 감소 및 처리
4. 에너지 자원의 보존
5. 리스크 경감
6. 안전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7. 환경 복구
8. 정보 공개
9. 경영진의 참여
10. 감사 및 보고

- Shade-grown(그늘농법) : 잎이 넓고 큰 나무를 함께 심어서 직사광선이나 서리, 강한 바람으로부터 커피나무를 보호하는 재배 방법

- Working Capital : 작동하는 자본

- TBL(Triple Bottom Line) : 기업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활동이라는 세 가지 핵심 사항


3. 중간 계층의 부상
- Leadership without Easy Answers : 쉬운 답이 없는 리더십

- Built to Last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book)

- Good to Great :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book)

- Mergers : What Can Go Wrong and How to Prevent It : 합병 : 무엇이 잘못될 수 있고 어떻게 막는가?

- FRB(Federal Reserve Bank) : 연방준비은행

- How Companies Lie : Why Enron is Just the Tip of the Iceberg : 기업들이 거짓말 하는 방법 : 왜 엔론은 빙산의 일강에 불과한가(book)

- Execution : 실행에 집중하라(book)

- Tempered Radicals : 온건한 급진주의자(book)

- An Unorthodox Guide to Doing the Right Thing : 조용히 다스리는 법 : 바른 일을 하는 것에 대한 비정통적 가이드(book)

- Readers Theater(리더스 시어터) : 책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가 연극을 만들어 공연해 보는 것


4. 영혼이 있는 기업의 승리
- Spiritual Aid : 영적 요법

- BEEJ : Business Leaders for Excellence, Ethics and Justice

- 피정(避靜) : 일정 기간 동안 일상적인 모든 업무에서 벗어나 성당이나 수도원 등에서 조용히 자신을 살피며 기도, 묵상하는 일

- The Great Gatsby : 위대한 개츠비(book)

- Siddhartha : 싯다르타(book)

- A Spiritual Audit of Corporate America : 미국 기업에 대한 영적인 심사(book)

- tool kit(툴키트) :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사용하기 위해 모아놓은 도구 모음 프로그램

- Risk-taking(리스크 테이킹) : 곤경에 처하더라도 스스로 책임을 지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

- Personal Growth Plan : 개인성장계획

- teleconference(텔레컨퍼런스) : 각지에 퍼져 있는 사업부서를 위성통신 등 통신망으로 연결, 화면에 나타난 상대의 모습을 보며하는 회의

- Spiritual Politics : 영적인 정치(book)

- Conversations with God : 신과의 대화(book)

- Leadership and the New Science : 리더십과 새로운 과학(book)

- AoC(The Art of Convening) : 사람을 끌어당기는 법

- I CARE : Integrity(성실성), Compassion(동정심), Accountability(책임감), Respect(탁월함), Excellence(존중)

- Namaste(나마스테) : '내 안에 있는 성스러운 존재가 당신 안의 성스러운 존재를 존경합니다'라는 뜻의 힌두어


5.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 ecotourism(에코 투어리즘) : 자연환경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행해지는 관광 여행

- LOHAS(로하스) : 건강과 환경보호를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 NGP(National Green Pages) : 내셔널 그린 페이지 - 깨어 있는 소비의 지침서

-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 에너지 및 환경 설계상의 리더십

- 유기농 식품 : 독소가 있는 살충제나 해로운 화학 약품 및 방사선 요법 없이 경작한 것

- Cradle to Cradle : 요람에서 요람까지(book)


6. 2010 메가트렌드를 이끄는 테크닉
- Forgiveness Training : 관용을 키우는 훈련

- Fire Walking(불 건너기 의식) : 불에 달군 돌 혹은 재 위를 맨발로 걷는 종교 의식

- Corporate Transformation Tools : 기업문화자산측정

- 비전 케스트 : 북미 인디언 부족에서 영계와의 교류를 구하기 위해 남자가 행한 의식

- TM(Transcendental Meditation) : 초월명상

- 감성 역량 : 감성 지능과 같이 조직 전체를 책임지고 있는 최고경영자 및 임원이나 팀 단위를 지휘하는 중간 관리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 Forgive for Good : 용서(book)

- Inner Quality Management program : 하트매스의 내적 능력 향상 프로그램

- Therapeutic Touch : A Practical Guide : 접촉 요법 : 실용 가이드(book)

- Faith Factor : 신념의 요소(book)

- double-blind(이중맹검법) : 환자와 의사 양쪽에 테스트 여부를 알리지 않고, 제3자인 판정자만이 그 구별을 알고 있는 약효의 검정법


7. 사회책임투자의 시대
- SRI(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 : 사회책임투자 - 기업의 환경 및 사회적 기준이 자신의 가치와 부합하는 기업들에 투자한다는 것

- MMF(Money Market Funds) : 투자신탁회사가 고객의 돈을 모아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초단기 금융상품

- SIF(사회투자포럼) : Social Investment Forum

** 도미니 심사(Domini Screens)
- 도미니 사회투자는 SRI 업계의 리더이다. 100개의 지표를 통한 도미니의 분석은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현황을 제공한다.
* 기업의 시민 의식 : 기업이 사회 정의를 촉진하는가?
* 다양성 : 여성과 소수민족이 이사진이나 경영진에 있는가?
* 직원 : 직원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하거나 스톡옵션을 받는가?
* 해외 운영 : 인권을 존중하는가? , 공정한 임금을 지불하는가?
* 제품 : 기업이 양질의 제품을 만드는가? 그를 위해 R&D를 하는가?

- Domini 400 Social Index : 도미니 400 사회지수

- Fluff Is Not Enough : 깃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논문)

- Ethical Investing : 윤리적 투자

- PER : 주가수익률

- PBR : 주가순자산비율

- High Flyer(고공비행주) : 높은 주가수익률을 가지고 고가에 대량으로 거래되는 주식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공헌

- Divine Right of Capital : 자본의 성스러운 권리(book)


결론 - 깨어 있는 자본주의의 부상
- World Book Encyclopedia : 월드 북 백과사전

- Merriam 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 메리암 웹스터 대학생용 사전

- 무형 요소 :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에 이용하기 위해 보유하는 물리적 실체 없이 구분 가능하고 비재무적인 자산

- 비지니스의 가장 강력한 무형 요소 : 브랜드, 리더십과 전략, 환경과 사회적 명망, 인적 자산, 투명성, 기술과 혁신

- goodwill(영업권) : 기업 인수 가격과 해당 기업의 순자산 시장평가액 간의 차액

- Code for Corporate Citizenship : 기업 시민의식을 위한 규약 - 로버트 힝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