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9/2007

[book]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by 신웅진

**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 아무리 밭이 좋아도 부지런히 김을 매고 쟁기질하는 농부의 밭을 따라가지 못한다.

- 공부는 열심히 해주면 배신하지 않는다.

- 꿈도 물을 줘야 자란다.

- 노력하는 사람은 누구나 도와주고 싶어한다.

- VISTA(Visit of International Student to America) - 미국 연수 프로그램

- 이룰 꿈이 있으면 흔들리지 않는다.


* 해외 공관 = 대사관(Embassy) + 총영사관(Consulate General)

-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외교관 : 계급은 대사, 공사, 참사, 서기관 등이 있으며, 이들은 상대국 정부와 관련된 일을 한다. 외교정책을 수립하고 두 나라 사이의 공동관심사와 정책에 대한 우리 정부의 견해를 주재국 정부에 전달하며, 주재국에서 정치, 경제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생기면 즉시 외교통상부에 보고한다. 그 외에 우리나라가 신망을 얻을 수 있도록 각종 공, 사적인 일들을 하는데, 이 모두를 위해서는 항상 주재국의 여러 인사들과 친분을 두텁게 유지해야 한다.

- 총영사관에서 근무하는 외교관 : 총영사, 영사, 부영사 등으로 구분되며, 그 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우리 국민과 관련된 일을 한다. 세계 각국에 있는 우리 국민과 한국 회사 등의 이익과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다. 우리나라 사람의 여권 발급이나 우리나라를 방문하려는 외국인에게 입국허가 등을 해주는 일도 한다.

- 최후의 승리는 결국 선한 사람에게 돌아간다.

- 천리마는 항상 있으나 백락은 항상 있는 것이 아니다.

- 백락일고(伯樂一顧) : (명마가 말을 잘 감정한다는 백락을 만나 세상에 알려졌다는 일에서) '남
이 자기의 재능을 알아주어 잘 대접받음'을 이르는 말.

- 의전비서관 : 국무총리의 일정이나 접견 등을 준비하고 총괄하는 2급 이사관급 자리.

- 사람의 마음을 사는 비결은 '정성'뿐이다.

- 항상 나 자신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배려하고 이해하고 존중하려고 노력한다.

- 먼저 인간이 돼야 진정 성공할 수 있다.

- 열정만 있다면 부족한 모든 것을 채울 수 있다.

-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부족함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채워 넣겠다는 열정이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 모름지기 남자가 해 지기 전에 집에 오는 것은 직업이 없거나 큰 병을 앓고 있을 때 둘 중의 하나이다.

- 'SG 워너비' 는 인기 있는 남성 보컬 그룹의 이름인데 미국의 듀엣 그룹인 사이몬 앤 가펑클처럼되고 싶다(wanna be)는 의미를 담고 있다.

- Embargo(엠바고) : 수출금지조치, 언론보도통제라는 뜻으로 기자들이 사용하는 엠바고라는 용어에는 취재는 하되, 정해놓은 일정 시점까지 보도를 하지 않는다는 서로의 약속을 의미함.

- 계산이 개입되지 않고 진심으로 베푼 모든 선한 행동은 세상을 한 바퀴 돌아 자신에게 큰 행운으로 다시 돌아온다.

6/07/2007

[book] 끈기의 기술(by Behavior Analysis) by 이시다 준

** 끈기의 기술

* 끈기 분석

1. 끈기의 기술의 핵심 두 가지

- 일정 행동을 늘린다. (부족행동을 늘린다.)

- 일정 행동을 줄인다. (과잉행동을 줄인다.)


2. 매사에 끈기를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

- 행동에 초점을 맞추지 않기 때문


3. 목표행동 : 꾸준히 하고자 하는 행동

a) 부족행동 늘리기 (영어회화, 근육단련)

- 부족행동의 장애물 : 성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 라이벌행동 : 부족행동 늘리기를 방해하는 유혹

ex) 조깅을 해야 될 시간에 TV 켜기, 다이어트중에 케이크 먹기, 영어회화 교재대신 만화책

=> 이렇게 라이벌행동이 선점되는 이유는 우리가 바라는 결과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결론) 부족행동 늘리기는 시간과 수고와 비용이 든다는 것을 명심해야 된다.


b) 과잉행동 줄이기 (금연, 다이어트, 술, 도박)

- 과잉행동의 특징 : 라이벌행동과 비슷하게 스스로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손쉽게 쾌락을 얻을수 있다. 따라서 그 행동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 하게 된다. 다시 말해 쾌감과 성과가 그 자리에서 확실히 나타나기 때문에 그만두지 못한다.

- 과잉행동은 유혹의 다른 이름이다.

- 쾌락은 행동하는 순간 얻을 수 있는 데 반해 고통은 매우 서서히 나타난다.


* 끈기 배양 해결책

1. 조건을 정리하라

a) 목표행동의 발생을 조절한다. 즉 목표행동을 유도하는 환경을 구축한다.

b) 목표행동을 방해하는 라이벌행동의 발생을 조절한다. 즉 라이벌행동이 생길 만한 조건을 사전에 완전히 봉쇄한다.


2. 조건을 바꾸면 행동은 반드시 바뀐다.

- 행동이 발생하는 인과관계

a) 선행조건(행동에 옮기기 전의 조건) -> b) 행동 -> c) 결과조건(행동에 옮긴 후의 조건)


* 조건을 분석하는 방법

1. 사전(事前) 행동리서치(목표행동을 하기 직전의 환경을 조사한다.)

a) 목표행동

- 목표행동을 실천하는 빈도, 지속시간은 얼마인가??

- 목표행동을 실천하는 주요 시간대는??

- 목표행동을 실천하는 주된 장소는??

- 주로 누구와 있을 때 실천하기 쉬운가??

- 목표행동 직전에 주로 하는 일이나 활동은 무엇인가??

- 목표행동 직전에 주변 사람들이 하는 말이나 행동은 무엇인가??

- 목표행동 직전에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이 있는가??

- 언제, 어디서, 누구와 있을 때, 어떤 상황일 때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가??


b) 라이벌행동

-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인가??

- 발생빈도, 지속시간은 얼마인가??

- 라이벌행동을 할 때마다 어떤 손해를 보는가??

- 라이벌행동을 할 때마다 얻는 이득은 무엇인가??

- 라이벌행동을 하는 주요 시간대는??

- 라이벌행동을 하는 주된 장소는??

- 주로 누구와 있을 때 하게 되는가??

- 라이벌행동을 하기 직전에 하는 일이나 활동은 무엇인가??

- 라이벌행동을 하기 직전에 주변 사람이 하는 말이나 행동은 무엇인가??

- 라이벌행동 직전에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이 있는가??

- 언제, 어디서, 누구와 있을 때, 어떤 상황일 때 억제할 수 있는가??


2. 사후(事後) 행동리서치(목표행동을 하고 난 직후의 환경을 조사한다.)

a) 목표행동

- 목표행동 직후에 어떤 보상을 했는가??

- 목표행동 후에 한 행동은 무엇인가??

- 목표행동을 하고 나니 주변 사람들의 반응이 어떠했는가??

- 목표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변화가 생기는가??

- 목표행동 직후에 얻을 수 있는 이점은??

- 목표행동을 하기 위해 어떤 일을 포기하거나 피할 수 있는가??


b) 라이벌 행동

- 라이벌행동 직후에 어떤 벌칙을 받았는가??

- 라이벌행동 후에 한 행동은 무엇인가??

- 라이벌행동을 하고 나니 주변 사람들의 반응이 어떠했는가??

- 라이벌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변화가 생기는가??

- 라이벌행동 직후에 얻을 수 있는 이점은??

- 라이벌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어떤 일을 포기하거나 피할 수 있는가??


* 목표행동을 늘리기 위한 세 가지 포인트

1. 목표행동을 수월하게 하는 보조수단을 동원한다.

2. 목표행동의 장점을 최대화하고 보상을 하여 동기를 자극한다.

3. 목표행동을 방해하는 장벽을 허물어뜨린다.


* 과잉행동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세 가지 포인트

1. 과잉행동을 부추기는 보조수단을 제거한다.

2. 대안행동을 마련하고 과잉행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지 않는다.

3. 과잉행동을 방해하는 장벽을 높인다. 즉, 과잉행동이 발생하기 어려운 환경을 조성한다.


* 끈기의 기술을 발휘할 수 있는 두 가지 원칙

1. 목표행동의 컨트롤 : 목표행동을 즉시 실천할 수 있도록 환경조건을 바꾼다.

2. 라이벌행동의 컨트롤 : 목표행동을 방해하는 라이벌행동을 사전에 차단한다.


* 목표행동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

1. 목표행동을 정말로 꾸준히 해나가고 싶은지 자문자답한다.

2. 목표행동이 부족행동인지 과잉행동인지 파악한다.

3. 수치화한 목표를 설정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알린다.

- 기한을 반드시 정한다.

- 최종목표를 설정한다.

- 중간목표를 설정한다.(여러개라도 상관없음)

4. 매니지먼트 - 측정하고 기록하라.(수치화전략)

- '이전에 비해서 조금 좋아졌다'와 같은 애매한 평가는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고 측정하는 사람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과 수치화가 필요하다.

- 측정 기간을 정해둔다.

5. 목표행동이 늘어났는지 줄었는지 점검한다.

요약) 부족행동인지 과잉행동인지 파악 -> 자문자답 -> 수치화 목표 설정 공표 -> 측정하고 기록 -> 완성유무체크


* 끈기를 키우기 위한 몇 가지 요령

1. 행동계약서를 작성하라

- 작성요령 : 목표행동을 언제 할 것인가 시기 결정, 몇 시 부터 몇 시 까지 할 것인가, 매일 할 것인가, 아니면 주 3회 할 것인가를 포함시킴


ex) 행동계약서


계약기간 : 2007년 6월 7일부터 2007년 12월 31일까지

나 홍길동은 다음 목표행동을 (매일, 매주) 할 것을 서약합니다.


# 구체적인 목표행동과 목표행동을 실천하는 시간대, 횟수를 명기할 것.

#1. 목표행동 1 하루 세 끼를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구성하여 칼로리를 조절.

#2. 목표행동 2 세 끼 식사 이외에 그 어떤 간식도 먹지 않는다.

그 증거로써 지원자는 아래 사항에 동의한다.

목표행동을 완료하면 10만 원 상당의 액세서리를 산다.

만약 위반했다면 그때마다 보상 금액을 1만 원씩 깎는다.


지원자는 다음 행동을 (매일, 매주) 할 것을 동의한다.

1. 지원자는 목표행동자인 홍길동에게 목표행동 1, 2를 강요하지 않는다.

2. 지원자는 목표행동자인 홍길동에게 특별한 보상을 요구하지 않는다.


계약 이행을 위해 목표행동자인 나 홍길동은 다음 사항에 동의한다. 즉, 목표 행동자인 나 홍길동 에게 상기의 내용을 강요하거나 요구하지 않아도 스스로 식단 조절 다이어트를 한다.


이 계약서에 기재된 목표행동을 실천할 때마다 목표행동자인 홍길동과 지원자인 어머니가 기록용지에 기록하여 사실임을 증명한다.


목표행동자 홍길동 印

지원자 어머니 홍말자 印


2. 피드백(자신의 성적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 - 결과가 아닌 행동에 주목)

3. 지원을 요청한다.(사소한 지원이라도 괜찮다.)

6/04/2007

[info] 하드 디스크 연결 방식에 따른 구분

** 하드 디스크 연결 방식에 따른 구분


a. IDE(AT-BUS)

- 하드 디스크 용량을 최대 528MB??까지 지원하며, 최대 2개까지 연결가능

- Master(하드 디스크) / Slave(CD-ROM)의 점퍼 스위치를 저정하여 연결함


b. E-IDE

- 500MB 이상의 하드 디스크를 최대 4개(주변 장치 포함)까지 연결가능

- IDE를 확장하여 최대 8.4GB까지 용량을 지원

- Master(하드 디스크) / Slave(CD-ROM)의 점퍼 스위치를 저정하여 연결함


c. SCSI

- 버스 폭에 따라 주변 장치를 7~15개까지 연결가능

- 하드 디스크 및 CD-ROM 등을 체인식으로 연결

- 속도가 빠르고 데이터 기록 밀도가 높은 인터페이스로 터미네이션과 각 장치의 ID 설정이 필요함


d. S-ATA

- S-ATA 최대 전송 속도는 150MB/s이고, S-ATA2는 300MB/s

-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도 데이터 케이블과 전원 커넥터를 연결할 수 있음


** 참조 : 하드 디스크 제조 업체 website

- 삼성전자 : http://www.sec.co.kr

- 시게이트 : http://www.seagate-asia.com

- 후지쯔 : http://www.fujitsu.com/kr

- 웨스턴디지털 : http://www.westerndigital.com

- 히다찌 : http://www.hitachigst.com

- 도시바 : http://www.toshiba.co.kr

[info] 메모리 용량 확인방법(SDRAM, DDR SDRAM)

** 메모리 용량 확인방법

KR 0519
M368L6523CUS - CCC
512MB DDR PC3200 CL3


- 'KR' -> KOREA

- '0519' -> '05'(제조년도 - 2005), '19'(제조 주 - 19번째 주)

- 'M368L6523CUS - CCC' -> 6, 7번째 숫자 '65'는 메모리 한 개의 용량 64M 의미

- 'M368L6523CUS - CCC' -> 9번째 숫자 '3'은 칩의 개수 8개 의미

=> 따라서 64M * 8 = 512M

c.f) 만일 KM으로 시작하는 메모리는 KM을 제외한 상태로 판단하면 됨.

* 6,7 번째 숫자 의미

a. 01 - 1M

b. 02 - 2M

c. 04 - 4M

d. 08 - 8M

e. 09 - 8M(for 128MB/512MB)

f. 16 - 16M

g. 17 - 16M(for 128MB/512MB)

h. 32 - 32M

i. 33 - 32M(for 128MB/512MB)

j. 64 - 64M

k. 65 - 64M(for 128MB/512MB)

l. 28 - 128M

m. 29 - 128M(for 128MB/512MB)

n. 56 - 256M

o. 59 - 256M(for 128MB/512MB)


* 9번째 숫자의 의미(Composition Component)

a. 0 - 4개

b. 3 - 8개

c. 4 - 16개

d. 8 - 4개(Stack(Flexframe))

e. 9 - 8개(Stack(Flexframe))


- '512MB DDR' -> DDR 메모리의 용량은 512M 의미

- 'PC3200' -> DDR 메모리의 종류(DDR400)의미

6/03/2007

[info] cpu 종류 및 특징

** cpu 종류 및 특징

1. 인텔 CPU


a. 펜티엄 4

- 코어 1개, 넷버스트 아키텍처 기반

-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지원

- 32 bit, 32/64 bit 지원 제품


b. 펜티엄 D

- 코어 2개, 시스템 보안을 향상

- 듀얼코어 CPU

- 32/64 bit 지원 제품


c. 셀러론 D

- 프레스콧 코어의 신형 펜티엄 4 기반

- 전력 소모가 많고 그로 인한 발열과 쿨링팬의 소음이 높음

- 32 bit, 32/64 bit 지원 제품


d. 제온

- 서버용 CPU로 512KB 또는 1MB의 L2 캐시

- 빠른 PCI 버스 및 그래픽 가속기

- Windows NT, 네트워어, UNIX 운영체제 사용


e. 코어2듀오

- 코어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 64 bit 프로세서로 새로운 듀오 코어의 제품

- 펜티엄 4와 펜티엄 D의 약점 극복



2. AMD CPU

a. 애슬론 64

- 싱글 채널 메모리를 지원하는 뉴캐슬과 듀얼 채널을 지원하는 윈체스터, 베니스, 샌디에고로 구분

- 싱글 채널 코어 CPU는 754핀, 듀얼 코어는 939핀의 규격을 가짐

- 최초의 32/64 bit 지원 제품


b. 애슬론 64 X2

- 2개의 코어로 구성

- L2 캐시를 절반으로 줄여 제조 단가를 낮춤

- 데스크톱 PC와 노트북에 적합하도록 설계


c. 셈프론

- 애슬론 XP를 대신하고 애슬론 64의 보급형 프로세서를 포함

- 보급형 CPU로 듀얼 채널을 지원하지 않음

- 32 bit, 32/64 bit 지원 제품


d. 옵테론

- DDR2 메모리 컨트롤러를 내장

- 서버용 CPU로 1개의 메인보드에 2개의 CPU를 장착

- 개선된 가상화 기술과 고속 메모리를 지원

[info] North Bridge vs South Bridge

** North Bridge vs South Bridge

- North Bridge : CPU를 시스템 메모리와 AGP 및 PCI 버스들에 연결시키고 제어하는 코어 로직 칩셋 내에 있는 단일 집적 회로로, CPU에 직접 연결되어 메모리와 그래픽 컨트롤러 기능을 제공한다.


- South Bridge : IDE 버스, USB, PNP 지원, PCI-ISA 브리지, 키보드/마우스 컨트롤러, 전원 관리 그리고 기타 다양한 기능들을 제어하는 코어 로직 칩셋 내의 집적 회로로, CPU 종류와 관계없는 주변 장치와 관련된 컨트롤러가 있다.

[info] 메인보드용 약어

** 메인보드용 약어

ATX1 : ATX의 기본 전원 연결 단자

CPU Socket : 해당 CPU 소켓

CASFAN1 : Case FAN 연결 단자

CPUFAN1 : CPU Cooling FAN

LED1 : 빨간 불이면 메모리 설치 불가

IDE1/2 : IDE 장치 연결 단자(HDD, CD 드라이브)

(L)USB1 : 전면부 패널 USB 포트 연결 단자

JP1 : CMOS(BIOS) Clear

Speaker1 : 스피커 커넥터

AGP : AGP 그래픽 포트

BAT1 : 바이오스, 시계 배터리

CD1/2 : CD-In 연결 단자

PwrFAN : Power FAN Connector

SIR1 : Serial 적외선 케이블

FDD : 플로피 디스크 연결 단자

(L)Panel1 : 케이스 버튼/LED 연결 단자

LEG1 : 전면부 패널 연결 단자

(L)AUDIO : Speaker 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