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8/2009

정도전의 가난

** 정도전의 가난


- 대학(大學) : Great Learning

- 소학(小學) : Small Learning

- <대학>은 대표적인 중국고전이다. 옛날 고등교육기관의 교육강령서였다. <예기>의 한 장이었는데 12세기 주자가 四書 중의 하나로 만들었다.

- 위성지학(爲聖之學) : 성인이 되는 배움. 정도전은 전국민을 성인으로 만드는 것을 갈망했다.

- 최불암(1940 ~ ) : 중앙대학교·한양대학교를 졸업. 드라마 <수양대군>으로 데뷔. <수사반장><전원일기>를 통해 국민배우로 자리잡음

- camp humor : 허무개그와 비슷한 성격의 영어 유모어 장르

- 살아있는 대중의 삶 속에서 검증을 받지 않는 지식은 참된 지식이 아니다. - 도올

- 우리말의 가난은 한자어 간난(艱難)에서 왔다. 가난(家難)은 집안의 재난을 의미한다.

- 정도전은 1360년 19세에 성균시(成均試)에 합격했다. 이무렵 부인 경주최씨를 맞이한다.

- 정도전은 슬하에 세 아들을 두었다. 진(津), 유(游), 영(泳). 딸도 있었을 것이나 기록에 존하지 않는다.

- 태조 7년(1398) 8월 26일 이경(二更)이라 했으니까, 밤 9시 ~ 11시 사이에 일어난 일이다. 남은(南誾)의 집에서였다.

- 안변(安邊) : 함경남도 남부에 위치. 강원도 통천과 접경. 문산면 설봉산 아래 석왕사(釋王寺)가 있다. 이태조가 창건한 절로 알려짐.

- 정도전의 손자 래(來)는 정도전이 피살될 당시 용인현령이었는데(22살) 평택 산뒤마을로 도망와 숨어 살았다. 그 후손이 퍼져 집성촌을 이루었다.

- 선비는 그 사회가 구현하고자 하는 도덕성을 구현하는 것으로써만 밥을 먹을 수 있는 자이다. - 맹자

- <조선경국전, 朝鮮經國典> 태조 3년 정도전이 이성계의 명을 받아 찬진한 조선 최초의 법전, <경국대전>의 모태가 됨. 일본사학자들이 이것을 사찬으로 격하시킨 것은 역사의 왜곡이다.

- 정보위(正寶位) : 조선왕조의 헌법에 해당되는 <조선경국전> 최초의 장. 정도전 지음.

- 조선왕조는 유교이념을 구현한 폴리테이아이다. 인류사상 유례없는 장수(長壽)와, 종교적 광신에 기울지 않는 윤리적 문화를 과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