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영화 화질 관련 용어 분석
- TS : 캠버젼의 영화파일을 오디오만 따로 녹음하여 싱크(영상과음성을 맞추는것)를 맞춘것.
(화질 중급)→
- TC : 영화필름에서 추출한 소스를 가지고 작업한 파일
(화질 중상급. 때론 상급)→
- DVDSCR : 영상에 영어글씨가 써있거나 혹은 10분에 한번씩 흑백이 되는 경우가 있다.
(스크리너. 화질상급)→
- DVDRIP : DVD에서 추출한 파일
(최상급)
* 다만 TS 라도 화질이 꽤 괜찮은 경우가 있고 TC지만 화질이 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 CIMG : 릴그룹 이름.
일단 캠으로 찍은 파일이나 VCD . DVD에서 추출한 영화 파일을 만들면, 만든 팀이나 개인이 파일에 이름을 남기기 위해서 남긴 이니셜 같은 것이다.PCS , WAF, VERiTY ,PAiN ,SOG ,JUPiT .. 보통. 파일의 마지막에 릴그룹 이니셜을 적는다.
- SVCD : Super VideoCompactDisc 의 약자.
비디오 시디의 규격은 MPEG-1이고, DVD의 규격은 MPEG-2이다. 두 매체의 경우 완전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비디오 시디의 경우 대체적으로 650MB , DVD의경우 4.6GB 정도. SVCD는 일반시디에 MPEG-2규격의 영상을 집어 넣은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만쪽에서 비디오시디의 화질및 음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규격이라고 한다. 비디오 시디가 유행하다가 슈퍼비디오 시디(SVCD)의 시대가 열리는듯 했으나 DVD에 의해서 요즘은 그리 많이 사용하지 않는 포맷이다. 또한 호환성이 많이 떨어져 컴퓨터 이외에서는 재생이 불가능할 때가 많은 편이다. 일반적인 VCD 보다 고화질로 개선해서 내 놓은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 XVID : 유료인 DivX때문에 프리인 XviD가 나왔다.
DivX v.4 에서 부터 상용화가 되어서 무비scene에 꼭 필요한 디빅코덱을 조건없는 공유를 위해서 해커들에 의해 XviD가 탄생했다. 물론 공짜. DivX를 뒤에서부터쓰면 XviD가 되는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일단 두 코덱사이의 화질차이는 거의 없지만, XviD는 색감을 완전히 죽여서 용량을 작게나오게 하는 방식이라 DivX보단 화질이 약간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
- SVCD.CAM : SVCD 포맷을 이용한 CAM 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일단, CAM을 이용해 만들었다면 좋은 화질은 기대하기 힘들다.
- SVCD.PCS : SVCD 포맷을 이용한 파일이며, PCS는 릴그룹 이니셜이다.
* TS파일에서도 괜찮은 화질의 영상이 나오긴 하지만, TC 이상이나 DVDSCR , DVDRIP 파일 정도 되어야 괜찮은 화질을 기대할 수 있는게 보통이다. 파일을 볼때는 SVCD나 , XVID , DivX 를 자세히 볼게 아니라 TS , TC , DVDSCR , DVDRIP 인지를 먼저 확인하는게 좋다.
* 대략적인 화질 순위
DVDRIP > DVDSCR > SVCD, TC > TS(SVCD.CAM)
(고)<------------------------------------------------>(저)
- 위 순위의 SVCD는 그 자체가 SVCD파일일 경우의 화질이다. 보통 SVCD포맷을 이용해서 파일을 만들기 때문에 그 하나만 보기보다는 파일명 뒤에 따라나오는 SVCD.TS 나 SVCD.TC , SVCD.CAM ... 등을 고려해서 화질을 짐작하는게 현명할 것이다.
* JUPiT릴, WAF릴, OHLI릴, UrZ릴, MiNY릴등은 DVD에서 파일을 추출한, 파일을 인코딩한 팀의 이름이다. 어차피 DVD에서 추출한데다 용량까지 2cd로 똑같다면 DVD rip으로 인코딩 된 파일들이면 화질면에선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3CD가 있다면야 이야기는 달라질수 있겠지만... Jupit와 WAF팀의 활동이 활발해 아주 약간 좋을 수도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