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2007

[info] 프로슈머 영향 by 앨빈 토플러

** 프로슈머와 프로슈밍이 화폐 경제와 가치를 서로 교환하며 상호 작용하는 경로 12가지

1. 프로슈머는 제3의 직업과 자가 서비스 활동을 통해 무보수로 일을 수행한다.
- 은행에서 현금자동입출금기를 이용하거나 슈퍼마켓에서 스스로 계산을 하는 프로슈머의 일은 화페 경제의 노동비용을 감소시키고 단순 근로직을 줄인다. 병자나 노인을 돌보고, 스스로 요리하고, 집 청소를 하고, 홈스쿨링(home-school, 아이들을 정규 학교에 보내지 않고 부모들이 스스로 행하는 교육)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보수를 주고 일을 시키는 대신 스스로 일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2. 프로슈머는 화폐 경제에서 자본재를 구입한다.
- 그들은 전기톱, 컴퓨터, 디지털 카메라 등을 구입하여 비화폐 경제 안에서 자신이나 타인을 위한 가치를 창출해 낸다. 이러한 활동으로 화폐 경제에 또 다른 시장이 형성된다.

3. 프로슈머는 자신의 도구와 자본을 화폐 경제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빌려준다. 또 다른 공짜 점심이다.
- 예컨대 의학이나 환경 연구를 위해서, 천문학적인 관찰을 위해서, 다른 많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목적을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컴퓨터의 잉여능력을 공짜로 사용하도록 허락한다.

4. 프로슈머는 주택 가치를 향상시킨다.
- 그들이 공사 인력을 이용하는 대신에 스스로 페인트 칠, 지붕 갈기, 방 늘리기, 나무 심기와 같은 일을 할 때마다 주택의 가치는 상승된다. 상승된 주택의 가치는 모기지(mortgage, 장기주택담보대출), 이자율, 기타 화폐 경제 안의 다른 변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5. 프로슈머는 제품이나 서비스, 기술을 시장화한다.
- 이들은 개인적인 용도로 개발한 기술이나 제품,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가끔 신생 회사나 사업이 만들어진다. 시장 외부에 있던 프로슈머가 만든 리눅스는 화폐 시장 안으로 들어와 중요한 상업적인 가치를 지닌 제품이 되었다.

6. 프로슈머는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탈시장화한다.
- 프로슈머는 사용자들에게 공짜나 다름없는 대안을 제공하여 기존의 재화와 서비스를 시장 밖으로 내쫓는다. 화폐 경제 밖에서 가해지는 이런 위협은 더욱 새롭고 값싼 제품을 만들어 내는 원동력이 된다. VoIP나 아이팟 같은 상품들을 보라. 프로슈밍은 탈시장화와 시장화의 주기를 단축시킬 수 있다.

7. 프로슈머는 자원봉사자로서의 가치를 창출한다.
- 이들은 비상시에 대가를 바라지 않고 도움을 준다. 물론 비상시가 아니라도 이들은 날마다 노인복지관에서 봉사하고, 의료적인 도움과 많은 다른 서비스를 사회에 제공한다. 청소년 폭력배를 선도하고, 지역사회협의회나 사회적 유대감 형성에 기여할 교회나 다른 조직체를 만들고 유지시킨다. 그들의 역할이 없었다면 더 많은 경찰이나 교도소가 필요하게 되어 훨씬 많은 비용이 필요했을 것이다.

8. 프로슈머는 영리기업들에게 유용한 무료 정보를 제공한다.
- 프로슈머는 새로운 생산품에 대한 베타 테스트(beta-test, 제품 출시 전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험하여 오류 또는 개선점을 찾아내기 위한 검사)와 조사에 응하고, 새로운 고객의 욕구를 찾아낼 수 있도록 돕고, 바이러스 마케팅(viral marketing, 홍보를 소비자들의 입이나 이메일을 빌어 전하는 방식) 같은 수많은 무보수 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9. 프로슈머는 화폐 경제에서의 소비자 힘을 강화시킨다.
- 이들은 구매정보를 서로 공유한다. 예컨대 다양한 건강 관련 문제나 의약품과 관련된 경험을 서로 공유함으로써 환자는 의사에 대해 영향력을 높일 수 있다.

10. 프로슈머는 혁신을 가속화한다.
- 프로슈머는 무보수 전문가, 지도자, 교사, 상담가로 활동한다. 그들은 최신 기술이 출현하자마자 최대한 빨리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로를 교육한다. 이를 통해서 기술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유급 경제의 생산성이 향상된다. 이들의 활동은 단순히 생산적인 것이 아니라 창조생산적이다.

11. 프로슈머는 지식을 신속히 창출하고 그것을 전파하며 지식 기반 경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이버 공간에 저장한다.
- 사이버 공간에 저장된 많은 데이터, 정보, 지식은 소프트웨어 제작자, 금융 전문가, 사회학자, 인류학자, 과학자, 기술자, 기타 모든 사람들이 공짜로 공헌한 결과이다. 내용의 정확도 수준은 천차만별이지만 그중 많은 부분이 언젠가 시장화될 것이고, 또한 투자자, 경제인, 화폐 경제 안에서 일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 것이다. 이 또한 공짜 투입물이다.

12. 프로슈머는 어린이를 양육하고 노동력을 재생산한다.
- 프로슈머의 공헌은 부모와 보호자로서의 역할에 있어서도 지대하다. 이에 비하면 다른 활동들은 상대적으로 왜소하게 보일 정도이다. 자녀의 사회화를 돕고, 이들에게 언어를 가르치고, 현재의 중심 경제에 부합하는 가치들을 지속적으로 심어 준다. 그럼으로써 자녀들이 자손 대대로 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이들이 제공하는 공짜 점심이 없다면 유급 경제도 곧 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