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1/2009

개벽(開闢)과 혁명

** 개벽(開闢)과 혁명


- 조영남(趙英男, 1944 ~ ) : 충남 예산 삽교 출신. 서울대 음악대학에서 공부(64년 입학). 미국 플로리다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하고 목사 안수를 받음(79년)

- 전근대(pre-Modern) : 봉건제(서양역사의 경우)

- 근대(Modern) : 자본제(서양역사의 경우)

- 고대·중세·근세 등의 개념은 시대구분론(historiography)의 한 유형일 뿐이며 절대적인 역사의 기준이 될 수 없다.

- 근대성(Modernity) : 근대적 인간(Modern Man)을 규정하는 추상적 속성. 서양의 경우, 근대성은 이성주의(Rationalism)와 관련되어 있다.

- 엣센스(essence) : 나의 존재를 선험적으로 규정하는 본질. 본질은 신에게서 부여받는 것으로 중세인들은 생각했다.

- 실존(Existence)이 본질(Essence)을 앞선다는 사르트르(J.P.Sartre, 1905 ~ 1980)의 말은 근대성의 한 표현이다.

- 중세(신 중심사고) -> 근대(인간 중심사고)

- 코페르니쿠스적 혁명(Copernican Revolution) : 칸트 인식론을 기술한 표현. 천동설에서 지동설로 바뀌듯이 세계가 인간중심으로 새롭게 인식되는 변화를 가리킴

- 향벽설위(向壁設位)에서 향아설위(向我設位)로의 변화는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이며 우리 근대성의 출발이다.

- 혼원지일기(渾元之一氣) : 음·양이 구분되지 않는 가장 원초적인 우주의 혼돈상태

- 개벽(開闢) : 하늘(天, 陽)과 땅(地, 陰)이 갈라지는 우주 최초의 질서의 탄생

- 선천개벽 5만년(어둠의 세계)이 끝나고 후천개벽 5만년(밝음의 세계)이 시작한다.

- 동학은 동학이 아니다. 그것은 무극대도(無極大道)일 뿐이다. - 1893년 2월 11일 고종에게 올린 복합상소문

- 동학은 동학이 아니라 무극대도다. 동학은 혁명이 아니라 개벽이다. 이것이 도올이 동학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이다.

- 아버지 근암공(近庵公)은 과부였던 韓씨를 셋째 부인으로 맞이하여 수운을 낳았다(1824년). 수운은 再嫁女의 자손이다.

- 예수(십자가형) -> 사도 바울이 전도

- 수운(참수형) -> 해월 최시형이 전도

- 서헌순(徐憲淳) : 최수운을 심문·판결한 대구감사(大邱監司)

- 이평면(梨坪面)에 신보(新洑)를 만들어 물세(水稅)라 하여 7백여석을 거두었다.

- 태인군수를 지낸 자기 아버지 비각 세운다고 천여냥 늑탈함.

- 기생출신 서모가 죽었을 때 매호당 한낭씩 부의금으로 거둠.

- 동학난(東學亂) : 현재 역사학계에서 공식적으로 쓰이는 표현은 "갑오농민전쟁", "갑오동학혁명"이다.

- 포접제(包接制) : 동학의 포교를 위한 조직방식. 대접주들의 공식명칭은 보은집회(1893. 3.)에서 확정되었다.

- 전봉준(全琫準, 1855 ~ 1895)은 금구대접주 김덕명(金德明) 휘하의 고부 접주였다.

- 전봉준이 동학에 입도한 것은 전봉준 자신이 고백한 『供草』기록에 의하면 1892년의 사건이다. 동학혁명 두 해전의 일이다.

- 기포시(起包時)에 원민(寃民)과 동학(東學)이 합(合)하였으나, 동학은 소(少)하고 원민은 다(多)하니다. - 전봉준 심문기록

- "경(經)에 이르되 현기(玄機)는 불로(不露)라 물위심급(勿爲心急)하라 하였으니 급한 마음을 두지말고 후일을 기다려라." - 해월의 1894년 4월2일 경고문

- 남접(南接)과 북접(北接) 간의 대립정황은 『東學史』를 쓴 오지영(吳知泳)이 자신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하여 좀 과장되게 표현한데서 기인한다. 東學에는 애초부터 남접과 북접의 구분이 없었다.

- 해월을 수운이 후계자로 임명하면서 북도중주인(北道中主人), 북접주인(北接主人)이라 명한 것은 용담과 검등골 사이의 지역감각에 기인한 것으로, 남·북접 문제와 아무 관련이 없다.

- 전봉준의 부친 전창혁(全彰赫)은 조병갑에게 곤장형을 받고 사망했다.

- 사발통문(沙鉢通文) : 주모자가 드러나지 않도록 참가자의 이름을 원으로 둘러 적은 동문. 전봉준의 이름이 보이고. "고부성을 격파하고 군수 조병갑을 효수할 사"라고 쓰여있다. 1968년 12월 발견.

- 백범 김구(金九, 1876 ~ 1949)는 18세에 동학에 입도, 19세에 황해도 팔봉(八峰) 접주가 되어 해월선생을 만난다.

- 해월이 마지막으로 기포명령을 내린 것은 1894년 9월 18일이었다.

- 선생은 진노하는 안색으로 순 경상도 어조로 호랑이가 물러 들어오면 가만히 앉아 죽을까? 참나무 몽둥이라도 들고 나가서 싸우자. - 『백범일지』

- 서광범(徐光範, 1859 ~ ?) : 김홍집 내각의 법무대신. 전봉준을 심문하고 사형판결을 내렸다. 당시 개화파들은 전봉준과 대원군을 한패로 몰고 친일적 개혁을 지지했다.

- 전봉준은 순창(淳昌) 흥복산(興福山) 중턱 피로리(避老里)에서 옛 부하 김경천(金敬天)의 밀고로 잡힘. 1894년 12월2일밤이었다.


= 안수[按手] : 1 기도를 받는 사람의 머리 따위에 손을 얹는 일. [참고] 안수기도. 2 감독이나 목사가 성직 후보자의 머리 위에 손을 얹고 성직을 임명하는 일. ¶ 목사 ~를 받다.

= 고비-원주[高飛遠走] : ('높이 날고 멀리 달림'이라는 뜻으로) 멀리 달아나 자취를 감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