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2/2009

정도전

** 정도전의 유배생활


- 장승업(張承業, 1843 ~ 1897) : 조선말기의 직업화가로서 20세기 한국미술의 모든 가능성을 열었다. 호는 오원(吾園)

- 실미도사건은 1971년 8월 23일 한국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었던 역사적 사실이다. 현대사의 굴절된 모습들이 이 사건에 얽혀있다.

- 안성기(1952 ~ ) : 이미 5살 때 김기영 감독의 <황혼열차>에 아역배우로 데뷔. 70여편의 영화를 통해 국민배우로서 자리잡았다.

- 설경구(1968 ~ ) :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출신으로 연극무대에서 활약하다 <꽃잎>으로 영화계 입문. 이창동의 <박하사탕>에서부터 강렬한 성격배우로서 좋은 연기를 보여줌.

- 684부대는 김신조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당시 중앙정보부가 만든 특수부대였다. 31명 전원 사망. 국가권력의 횡포와 역사왜곡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 예술은 어떠한 경우에도 사회적 기능을 외면할 수 없다. 영화 <실미도>는 왜곡된 역사의 실상을 일깨우는 강렬한 도덕적 기능이 있다. 예술의 상상력은 민주의 축복이다. - 도올

- 정도전(鄭道傳, 1342 ~ 1398) : 조선왕조를 건국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대 사상가며 정치가. 본관은 봉화(奉化), 자는 종지(宗之), 호는 삼봉

- 머리는 자를 수 있어도 상투는 자를 수 없다 : 고종 32년(1895년) 단발령에 유생들이 항의한 말

- 고려말에서 조선초로 넘어가는 역사의 격변의 폭은 구한말의 개화백경(開化百景)의 격변을 능가하는 것이었다.

- 革 : <주역>의 49번째 괘. 정(井, 우물)괘 다음에 온다. 서괘(序卦)는 우물이 썩으면 물을 퍼내어 갈아야한다 하였다.

- 역성(易姓) : 성이 바뀐다. 왕의 성이 바뀐다는 뜻으로 조대의 변화를 의미하는 혁명을 가리킴

- 일본역사에는 혁명이 없다. 천황제 지속하에 신하(臣下)의 변화만 있다.

- 쇼오군(將軍) : 일본 봉건제 막부(幕府)의 우두머리. 우리말의 장군은 관료군인이지만, 일본의 쇼오군은 왕(王)에 해당되는 막부의 수장이다.

- 동학(東學)은 정치사적으로 명(命)을 갈지못한 좌절된 운동이었다. 그러나 조선왕조의 가치관을 근원적으로 뒤엎은 사건이었으며, 우리민족의 근대적 자아의 출발이다.

- 5·16은 소수 군인에 의한 정권장악일 뿐이다. 5·16은 이미 국정 교과서에도 군사정변(military coup detat)으로 규정되고 있다.

- 이색(李穡)·정몽주(鄭夢周)·정도전·권근(權近)·하륜(河崙)·조준(趙浚)·남은(南誾)·이숭인(李崇仁) 등은 공민왕 때 득세한 개혁파 신진유생

- 정도전이 정몽주의 주선으로 이성계를 만난 것은 1383년의 일이다. 1388년 위화도 회군. 1392년 조선왕조 개창

- 태조 7년(1398) 8월, 이방원은 자신의 사병까지 혁파하려는 정도전을 세자 방석(芳碩)과 함께 척살한다. 제1차 왕자의 난이라고 부른다.

- 정도전의 고려사회 개혁프로그램은 1) 토지개혁 2)종교개혁 3)군사개혁 3가지로 요약된다. 정도전은 이 개혁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끊임없는 저항을 받았다.

- 答田父(답전보) : 밭가는 이에게 답함. 애칭이나 존칭의 뜻으로 父는 보로 읽는다.

- 삼봉 정도전은 34살(1375)부터 2년간 나주목 회진현 거평부복 소재동(消災洞)에서 유배생활을 하면서 백성들의 실제적 삶을 체험하고 사회개혁의 필요성을 통감한다.

- <답보전>라는 정도전의 유배문학은 고려말 우리 민중들의 소리를 알려주는 귀중한 문헌이다. 600여년 전 소리를 지금 우리가 이 자리에서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역사의 진실이요 감격이다. - 도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