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9/2009

개비와 비개비

** 개비와 비개비


- 백화(白話) : 문어체가 아닌 구어체 중국말을 가리키는 말. 당(唐)대부터 시작하여 원(元)대에 개화

-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12:2

- 주유(侏儒) : 小知小言의 난장이란 뜻. 『예기』『좌전』『국어』에 용례가 있다.

- 구루 : 곱사등이

- 제정일치(祭政一致) : 무속출신의 제사장과 정치적 권력자가 동일시되는 인류고대사회의 보편적 현상

- 박범훈은 국악관현악단 운동을 통해 국악을 새로운 오케스트라 개념으로 발전시키는데 결정적 공헌을 하였다.

- 황병기(黃秉冀, 1936 ~ ) : 경기중학교 3학년때부터 가야금을 배웠다. 김영윤, 김윤덕에게 직접 배우고 여러 산조를 섭렵했지만 결국 정남희(丁南希, 1905 ~ 1984)의 산조를 완성했다. 전통음악의 품격을 잃지 않으면서도 참신한 작곡으로 국악을 세계화시키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 김철옥(金鐵玉, 1910 ~ 1968) : 한숙구의 제자였던 부친 김경식에게 가야금을 배웠다. 강태홍에게도 사사받음.

- 문(文) : 문화라는 추상적 의미가 아니고 글자라는 구체적 의미다.

- 미셀 푸코(Michel Foucault, 1926 ~ 1984) : 프랑스의 철학자. 알튀세르 밑에서 공부. "배제의 원리"라는 개념으로 우리 사회를 지배하는 권력구조를 날카롭게 해부. 『광기의 역사』(Madness and Civilization : A History of Insanity the Age of Reason)

- 이홍직(李弘稙, 1909 ~ 1970) : 20세기의 대표적 국사학자. 경기도 이천출신. 동경제국대학 문학부. 이왕직국조보감 찬집위원. 고려대학교 박물관장. 수준높은 논문으로 국사학을 발전시킴. 『국사대사전』지음

- 균분(均分) : 사회재산의 균등한 분배. 『장자』「거협」

- 도(盜)를 사(士)로 변화시켜간 과정이 곧 공자의 삶이다.

- 외물(外物) : 『장자』제26편. 인간이 밖의 사물에 집작하여 지혜를 잃는 것을 경고하는데 유(儒)에 대한 비판이 실려있다.

- 일반백성은 소인(小人)이라는 칭호의 대상이 아니다. 소인은 지식인에 대한 공자의 비판이다.

- 종교의 세계에서 인문의 세계로, 죽음의 세계에서 삶의 세계로, 어둠의 세계에서 빛의 세계로 가는 것이 공자의 사문(斯文)이었다.

- 자로(子路) : 9살 연하의 초기제자. 평생 공자의 곁을 지켰다. 이름은 중유(仲由)

- 변(卞) : 노나라와 위나라 사이에 위치한 편벽한 곳

- 위령공(衛靈公) : 공자시대의 위나라 임금. 남자(南子)는 그 부인이었다.

- 괴외 : 영공과 남자 사이에서 난 아들. 훗날의 장공(莊公).

- 첩(輒) : 괴외의 아들로서 괴외 망명후 임금의 자리에 오름. 출공(出公).

- 백희(伯姬) : 영공의 딸. 괴외의 누나. 공문자(孔文子)에게 시집 감.

- 공회 : 괴외의 누나인 백희의 아들. 당시의 위나라 재상. 자로는 이 사람 밑에서 가신노릇을 하고 있었다.

- 스투디아 후마니타티스(studia humanitatis) : 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