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의 기능
** 이성의 기능
- 플라톤의 이성 = 기하학적 이성
- 플라톤은 우리의 수학하는 계산능력을 시공을 초월하는 절대불변의 존재로 생각했다. 따라서 그러한 이성은 우리의 일상적 삶과 직접적 관련이 없다.
- Speculative Reason : 사변이성. 순수하게 추상적인 이성
-『이성의 기능』(The Function of Reason) : 20세기 서양의 대표적 철학자 화이트헤드의 저서. 플라톤의 이성개념을 전면적으로 수정하여 생물학적 이성을 확립했다. 꼭 읽어 볼 만한 명저.
- 역사(History) = 시간(Time)
- physical nature : 물질적 성질
- 엔트로피(Entropy) : 무질서의 정도(Degree of Disorder). 열역학 제2법칙의 개념
- 청소 : 엔트로피의 감소행위. 주자학(朱子學)은 일상생활의 청소덕목을 강조한다.
- 역사에 있어서 상향(上向)의 대표적인 예가 생명(生命, Life)이다.
- 생명(Life) : 내 몸이 내 몸다운 이유
- 이성(Reason)은 물리적 성질의 해체에 거역하는 창조적 힘이다.
- 화이트헤드(A. N. Whitehead, 1861 ~ 1947)의 형이상학은 우주에도 이성적 목적이 내재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 The survival of the fittest : 적자생존
- 우주 전체의 진화를 논한다면 적자만이 생존한다는 진화의 이론은 엉터리다.
- 생명도 결국 무기물에서 진화했다고 한다면, 적자생존의 적응력만으로는 진화를 설명할 수 없다.
- 적자생존을 "환경에로의 적응"이라고 규정한다면 바위야말로 생존률이 가장 높다.
- 스펜서나 다윈의 적자생존이론은 한정된 종의 한정된 사회에서는 적용될 수 있다.
- 최적자생존(The survival of the ifttest)이론은 원래 스펜서의 조어였다. 그런데 다윈도 『종의 기원』제4판에서 이 말을 인정했다.
- 생명의 특질은 반역이다.
- 진화는 환경에로의 적응이 아니라 환경을 나에게로 적응시키는 능동성이다. 그것이야말로 우주의 창진(創進)이다.
- 이성(Reason)도 삶의 욕구(Appetition)이다.
- 엘랑 비탈 : 철학자 베르그송의 용어. 삶의 약동.
- 생명은 시간의 거역이다.
- 피로(Fatigue)는 생명의 상향을 좌절시키는 물리적 퇴행현상이다.
- the Reason of Plato <-> the Reason of Ulysses
- 이성은 율리씨즈의 모험(Adventure)이다.
- Thirst : 목마름, 갈증
- 사변이성(Speculative Reason)과 실천이성(Practical Reason)은 2원론적으로 분리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