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란 무엇인가
** 연극이란 무엇인가
* 희랍 3대 비극작가
- 아이스퀼로스(Aeschylus, 525 ~ 456 BC)
- 소포클레스(Sophocles, 495 ~ 406 BC)
- 에우리피데스(Euripides, 480 ~ 406 BC)
- 살라미스 해전에서 아테네인들은 자유의 고귀함을 배웠다. 그 후 50년간 페리클레스 전성시기에 희랍비극도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 카타르시스(catharsis) : 정서의 정화(淨化), 해탈(解脫).
- 카타르시스는 우리 감정의 정화를 가져오며 새로운 꿈을 불러일으킨다.
- 무대는 모든 가능한 인간관계의 투영이다. 우리는 무대의 간접체험을 통해 무한히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
- 연극의 3대 요소 : 무대, 배우, 관객
- 연극은 철저히 무대와 관객의 "기의 교감(氣之交感)"을 전제로 하는 예술이다.
- 연극은 간접체험을 통해 나의 삶의 문제를 헤쳐나가는 데 구체적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연극은 나의 정신세계를 성장시킨다.
- 꿈은 연속적인 카타르시스 과정을 통해 정밀하게 되고 또 나의 실존적 체험과 더불어 끊임없이 새로운 세계를 개척한다. 꿈은 역동적 삶의 과정이다.
- 꿈(Dream)·자긍심(Dignity)·헌신(Devotion)
- 여러분의 아름다움(Beauty)은 여러분 개개인의 유일함(Uniqueness)입니다. - 윤석화
- 나의 얼굴은 나의 삶의 축적태이다. 아름다운 삶은 반드시 아름다운 얼굴을 만든다.
- 작품의 허구성(fictionality)은 나의 삶의 리얼리티(reality)가 될 수 있다.
- 물질의 풍요로움이 나의 자유로운 정신을 구속해서는 안된다.
- 연극은 반드시 문학적 측면이 주도하는 것만은 아니다.
- 희랍연극은 디오니소스축제(the Dionysiac festival)로 부터 출발했다. 그것은 봄의 제전이었고 대지의 부활이었다.
- 희랍비극은 희생의 제전(rites of sacrifice)의 고등한 형태였다.
- 무대는 우리 삶의 소우주(microcosmos)이다.
- 연극의 사실적 무대의 리얼리즘은 영화예술의 출현으로 쇠퇴하고, 새로운 추상성과 다양한 무대기법을 발전시켰다.
- 역사적으로 연극의 모든 사조와 기법은 사라진 것이 아니라 새롭게 발전하고 축약되었다.
- 내가 유니크한 존재라는 것이 곧 나의 모든 가능성의 출발이다.
- 배우야말로 우리시대의 희생양이다. - 윤석화
- 인생에는 NG가 없다. - 윤석화
- 배우는 느낄 뿐, 흉내내서는 안된다.
- 배우는 천당과 지옥을 끊임없이 오간다. - 윤석화
- 인간은 끊임없이 변하는 존재이다. 연극도 변하고 배우도 변하고 역사도 변한다. 모든 것이 변하기 때문에 우리 삶의 의미가 있을 수 있다.
- 위대한 배우는 위대한 관객이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