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7/2009

사랑이란

** 사랑이란


- 정강지변(靖康之變) : 북송이 금(金)나라에게 멸망한 사건. 1126년 정강 원년, 금군(金軍)은 수도 개봉(開封)을 함락하고, 1127년에 휘종, 흠종 이하 3천명을 포로로 하였다. 흠종의 동생 고종이 남경에서 즉위, 남송을 세웠다.

- 주자는 북송의 고토를 무력으로 회복하자는 주전파(主戰派)의 강렬한 이념을 소유한 사람이었다. 그의 주리론(主理論)도 이러한 주전파 이데올로기와 깊은 관련이 있다.

- 주자는 사서 중에서도 『대학』이 가장 중요한 책이라 생각했다. 주자철학은 『대학』중심 철학이다.

- 『대학』: 대강을 확립, 『논어』: 근본을 세움, 『맹자』: 이상을 배움, 『중용』: 오묘한 철리를 깨달음

- 爲政以德 : 정치를 하되 덕으로써 한다.

- 덕치(德治) : 유가의 정치이상

- 법치(法治) : 법가의 정치이상

- 비여(譬如) : 비유하자면 ...과 같다.

- 북신(北辰) : 북극성. 천체 별자리의 중심이 되는 별

- Dipper : 서양사람들이 북두칠성을 부르는 말. 물을 퍼내는 용기의 뜻. 국자. 똥바가지.

- 共之 = 拱之 : 공수하여 고개숙이고 절한다. - 정현의 고주

- 자기는 움직이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움직이게 만드는 힘이 곧 유가의 덕(德)이며, 이러한 힘의 정치가 덕치(德治)이다.

- 성인의 다스림은 함이 없음(무위)을 실천한다. 그리하면 다스려지지 아니함이 없다. - 노자

- 다산(茶山)은 도가의 무위와 관련시켜 해석하는 모든 주석을 배격한다. 그러나 그것은 헛수고일 뿐이다. 공자시대에는 유가와 도가의 구분이 없었다.

- 군주는 마음을 비우고 고요하게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자기를 어둠에 감추어 신하의 결점을 드러낸다. - 『한비자』

- 유가의 무위 : 덕치

- 법가의 무위 : 군주의 술수

- 도가의 무위 : 자연주의적 세계관

- 병가의 무위 : 전술전략적 허실의 운용

- 오늘의 27편의 『신약성서』는 AD 4세기에나 정경의 권위를 획득한 것이다. 알렉산드리아의 주교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93 ~ 373)가 편집한 체계다. 그 이전에는 정경과 외경의 구분이 없었다.

- 6경 : 시(詩)·서(書)·예(禮)·악(樂)·역(易)·춘추(春秋)

- 십삼경(十三經) 중에서 공자시대에 존재했던 가장 확실한 문헌은 『시경』단 하나뿐이다.

- 시(노래)는 공자와 그의 학단(孔門)의 트레이드 마크였다. 시·서를 인용하는 학파는 모두 공자계열에 속한다.

- 『시경』노래 중의 "思"는 그냥 글자 수를 맞추기 위한 허사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 공자는 노래(예술)의 본질을 꿰뚫었다. 노래는 사랑이고, 사랑은 생각이고, 생각하는 순간처럼 사특함이 없는 순수함은 없다고 간파한 것이다.

- 제(齊) : 가지런히 한다. 질서있게 만든다.

- 중재(arbitration) : 정상적 법정절차 외에서 쌍방 간의 합의에 의하여 분쟁을 해결하는 적법적 방법

- 인간세의 질서는 선의지(ein guter Wille)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욕망과 자의(Willkur)의 조절로만은 달성될 수 없다. - 임마누엘 칸트

- 유교의 문화는 "수치를 아는 문화"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