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2009

氣와 정치

** 氣와 정치


- 동일한 역사의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출해야 한다.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릴 수는 없다.

- 확대재생산이 되지 않는 자본은 자본이 아니다.

- 한국의 기업은 돈버는데는 전문적일지 몰라도. 번 돈을 공익을 위해 사용하는데는 전혀 전문적이지 않다.

- 시간의 양으로 계산되는 노동가치설은 항상 재고의 여지가 있다. 화이트 칼라(white collar)와 블루 칼라(blue collar)의 2분법도 엄밀한 재고를 요한다.

- 정치개혁 -> 기업구조의 변화 -> 노동윤리의 변화 -> 국민화합 -> 민주의식의 제고 -> 이데올로기 해방 -> 남북문제 개선(해결) -> 주체적 외교 -> 자주국방 -> 문화적 각성 -> 한류의 확대 -> 동북아 허브 -> 세계의 물류중심

- 천인운화(天人運化) : 모든 운화를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

- 인간과 우주의 신기(神氣)는 항상 통(通)한다. 통(通)은 결국 화(和)를 위한 것이다.

- 육륜(六倫) = 五倫 + 兆民有和

- 氣和堂 : 만민의 평등과 만국의 평화를 기원하는 집

- 기화당(氣和堂)에서 최한기는 그의 대저 <기학 氣學> <인정 人政> <지구전요 地球典要>등을 완성했다.

- 양한정(養閒亭) : 한가로움을 기르는 집

- 긍업재(肯業齎) : 인간의 직업을 즐겁게 만드는 재실

- 긍업재는 우리나라 최초의 직업훈련학교였다.

- 장수루(藏修褸) : 인간이 닦은 모든 것을 소장한 누각

- 주리(主理) : 理를 중심으로 하는 학설

- 주기(主氣) : 氣를 중심으로 하는 학설

- 리(理)와 기(氣)는 유학 본래의 사상이 아니라, 불교의 리(理)·사(事) 등 본체·현상 개념의 영향하에서 생겨난 것이다.

- 불교경전이 쓰여진 최초의 언어는 산스크리트(Sanskrit)·팔리(Pali)어인데, 이는 모두 인도유러피안어군에 속한다.

- 중국어·한국어·일본어 등 동양언어는 주부-술부의 엄격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다.

- 주부 - 리(理) - 불변 - 본체

- 술부 - 기(氣) - 변화 - 현상

- 활동운화 하는 기의 우주는 술부의 세계다.

- 서양종교의 신관은 모두 그 언어의 구조와 필연적 관련을 가지고 있다.

- 최한기의 기학(氣學)은 우리 한국말의 내재적 구조로의 환원이다.

- 최한기의 술부적 우주는 스스로 조직해나가는 우주(Self-organizing Universe)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