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7/2009

공자

** 공자의 탄생을 둘러싼 이야기


- 봉건제도 : 고대중국의 독특한 제도로서 천자의 나라 주변으로 제후국들이 분봉되어 있는 분권제도.

- 우리나라 역사에는 봉건제도가 있어본 적이 없다. 과거역사를 무차별하게 봉건으로 간주하는 태도는 불식되어야 한다.

- 인류사의 세 봉건제도 : 1. 중국의 주나라 제도 2. 서양의 중세봉건제 3. 일본의 에도막부제

- 번(藩) : 중앙의 에도(동경)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제후국. 그 제후를 번주(藩主)라 함.

- 『춘추』(春秋) : 공자가 편찬했다고 하는 노나라의 역사

- 전국시대(戰國時代) : 진(晋)나라가 분열한 BC 403년 부터 진시황 6국 통일의 BC 221년까지 약 200여 년간

- 왕도(王道) : 천자의 권위가 살아있는 질서 있는 정치

- 패도(覇道) : 힘만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정치

- 식읍(食邑) : 대부의 권력기반인 성읍

- 서인(庶人) = 민(民)

- 명(名) : 태어날 때 받은 애명

- 자(字) : 20세 때 관례(冠禮)에서 얻는 이름

- 송나라의 대사마(大司馬)였던 공보가(孔父嘉)의 부인을 송나라 수상 화독(華督)이 차지한다. 그 아들 목금보(木金父)가 위험을 피하여 노나라로 이주하였다.

- 상(商) : 정식 국명

- 은(殷) : 정복왕조의 사람들이 낮추어 부른 이름

- 은(殷)나라는 확실한 역사시대에 속한다.

- 복(卜) : 오늘날까지 점친다는 의미로 쓰이는 글자. 갑골 점 모양에서 유래

- 놀라웁게도 이 갑골문의 기록과 사마천 『사기』「은본기」의 기록이 일치하고 있다.

- 은나라의 청동기의 거의 모두가 종교적 제식을 위한 그릇(祭器)이었다.

- 『상서』(尙書) = 『서경』(書經)

- 「주고」(酒誥) : 周公이 동생 강숙(康叔)을 위(衛)나라에 봉하면서 국민들이 술 먹지 못하도록 당부하는 내용의 글

- 기자(箕子)는 중국철학의 최고원리라고 말하는 홍범구주(洪範九疇)를 무왕에게 가르친 최고의 현인이다.

- 기자가 조선에 분봉되었다는 설은 조선사람이 기자의 후손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수주대토(守株待兎) : 『한비자』「오두」편에 나오는 송인의 고사

- 다이애스포라(Diaspora) : 유대인들이 외국땅에서 거주하는 교민지역

- AD 70년 로마군은 예루살렘 성전과 도시를 파괴시켰다. 유대인은 흩어지기 시작.

- deeply religious : 깊게 종교적이다. 은나라 문화

- deeply humane : 깊게 인간적이다. 주나라 문화

- 노 양공(襄公) 10년 (BC 563), 숙량홀은 핍양성 북문을 공격한다.

- 안(顔) : 얼굴의 의미. 얼굴분장 즉 코스메틱과 관련된 직종의 성씨

- 오보지구(五父之衢) : 곡부성내의 무당들이 모여 살던 동네 이름

- 안징재(顔徵在) : 안양(顔襄)의 셋째딸. 공자의 실모

- Visiting husband marriage : 訪婚, 通婚이라고 한다. 여러곳의 부인들을 방문하는 형태의 결혼

- 은나라의 죽음의 문화를 어떻게 주나라의 삶의 문화로 전환 시키느냐 하는 것이 공자의 일생을 지배한 과제상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