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2009

재즈

** 재즈


- 재즈의 역사는 억압받는 흑인노예들의 독립의 역사였다. 인간 존엄성의 획득의 과정이었다.

- Improvisation(즉흥연주) : 고정된 악보 없이 흥(興)에 따라 연주함.

- 시나위 : 무속반주음악. 허튼가락의 합주곡. 악기편성은 피리·젓대·해금·장구·징·아쟁 등.

- 즉흥연주(improvisation)는 작곡(composition)에 선행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인간의 음악행위이다.

- 리듬(Rhythm)은 멜로디와 박자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으로, 하모니(Harmony)와 구분된다.

- Cycle Progression(4도권진행) : 상행진행일 때는, 완전4도씩 진행하면서 화음이 구성된다. 이 진행은 재즈화성법의 기초를 이룬다.

- Ⅱ-Ⅴ-Ⅰ진행 : 4도권진행 사이클에서 임의의 연속 3 코드는 모두 Ⅱ-Ⅴ-Ⅰ이 된다. 이것은 Ⅰ이라는 으뜸화음으로 가기 위해서는 Ⅱ-Ⅴ를 거친다는 뜻이다.

- 텐션(tension) : 정해진 코드 톤 이외의 음들. 이 음들은 불협적 요소가 있기 때문에 긴장감을 자아낸다.

- 물리학에서 불확정성원리가 나오는 것, 클래식세계에서 무조음악(Atonal Music)이 나오는 것, 대중음악에서 재즈의 텐션이 나오는 것 등은 모두 같은 시대정신(Zeitgeist)이다.

- 래그 타임 뮤직(rag time music) : 재즈의 리듬에 영향을 준 19세기말(1899 ~ 1917)의 새로운 음악 스타일. 스카트 조플린(Scott Joplin)이 래그 타임의 황제였다.

- 영화 『스팅』(The Sting)의 주제곡 『엔터테이너』(The Entertainer)도 스카트 조플린의 곡이다.

- 스윙시대(Swing Era) : 1930 ~ 1940년대의 재즈 스타일. 스윙시대에 재즈는 볼룸음악이 되고, 빅밴드(Big Band)를 출현시켰다.

- 그루브(groove) : 리듬의 길

- 신코페이션(syncopation) : 당김음. 센 박과 여린 박의 진행이 불규칙하게 이루어진다.

- 루이지애나 매입(Louisiana Purchase) : 제3대 대통령 제퍼슨이 나폴레옹으로부터 겨우 1천 5백만 달러에 매입. 1803년.

- 루이지애나 : 절대왕정의 군주 루이 14세의 이름을 따서 만든 불란서 식민지(1731년 성립).

- 크레올(Creole) : 프랑스인 혹은 스페인 사람과 흑인의 혼혈. 그들은 자유민으로서 남부의 상류층을 형성했다. 교육열이 매우 높았다.

- 노동요(Field Holler) : 재즈의 가장 원초적 양식.

- 1910 ~ 1920년에 걸쳐 남부에서 북부로 약 350만의 흑인이 대이동하였다. 이동의 중심지는 시카고(Chicago)였다.

- 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1900 ~ 1971) : 별명 사치모(Satchmo). 뉴올리안즈에서부터 시카고 재즈에 이르기까지 두루 재즈양식을 개척해나간 천재적 파이오니어. 킹 올리버(King Oliver)악단의 트럼펫 주자. 스캣(Scat) 보컬을 창시.

- 비밥(Bebop) : 최초의 모던재즈(modern jass)양식. 기술적으로 고도화되고 다양한 코드를 사용하는 순수음악.

- 잼 세션(jam session) : 연주자 모두가 개인기(솔로)를 발휘할 시간을 갖는 즉흥연주.

- 비밥의 대표적 주자는 길레스피(Dizzy Gillespie, 트럼펫), 몽크(Thelonius Monk, 피아노), 찰리 파커(Charlie Parker, 알토 섹스폰) 등이었다.

-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 1926 ~ 1991) : 쿨 재즈(Cool Jazz)를 창시한 이후, 재즈계의 피카소라 불리울만큼 모든 모던재즈운동을 리드한 거장. 트럼펫 주자.

- 찰리 파커(Charlie Parker, 1920 ~ 1955) : 비밥의 최고 거장. 알토 섹스폰. 즉흥연주기법으로는 최고봉에 달한 달인이었으나 인간적으로는 허점이 많았다. 약물과다복용으로 35세에 죽음.

- 세계음악의 주류는 이미 대중음악의 시대로 전환되었다. 대중음악의 전문성과 고도성은 이미 클래식음악 세계와의 이분법을 허용하지 않는다.

- 잘 논다는 것처럼 어려운 일은 없다. 놀이는 엄청난 디시플린, 공부(工夫)를 요구하는 것이다. 노력없이 얻을 수 있는 예술은 없다.

- 흑인들의 영가(spiritual song)나 가스펠송(gospel song)도 재즈형성의 기반이 되었다. 흑인노예들은 기독교와 아프리카 토속신앙을 결부시키면서 독특한 찬가를 만들어냈다.

- 20세기 미국역사에서 나온 음악의 3대장르가 블루스(Blues), 재즈(Jazz), 록(Rock)이다. 그리고 이것은 서로 깊은 관련이 있다.

- 공자(孔子)가 제자와 문답한 것을 적어놓은 것이 『논어』다. 공자는 제자의 지적수준과 분위기에 맞게 재즈적으로 말을 던진다. 공자는 음악에 심취하면 3개월 동안 고기맛을 잊는다고 했다. 그는 탁월한 작곡가며 연주가였다.

- 예악(禮樂) : 예(禮)는 사회를 이화(異化)시키고 악(樂)은 사회를 동화(同化)시킨다. 양자는 서로 상관되어 있다는 유교의 근본사상.

- 보사 노바(Bossa nova) : 포르투갈 말로 "새로운 경향" 이라는 뜻. 1950년대 후반에서부터 삼바(Samba)와 쿨재즈(Cool Jazz)를 결합한 브라질 대중음악

- 펑키(Funky) : 스윙(Swing)에서 더 신나고 강력한 리듬으로 발전한 대중음악장르

- 웅산(雄山) : 한국의 제3세대 대표적 재즈 보컬리스트

- 빌리 할리데이(Billy Holiday, 1915 ~ 1959) : 미국의 3대 여류 보컬리스트 중의 한 사람. 흉내낼 수 없는 음색과 고뇌에 찬 삶으로 흑인들의 좌절과 희망을 담담하게 노래했다.

- 베림바우(Berimbau) : 아프리카 서해안 앙골라지역에서 유래한 오리지널 아프리카 악기. 호박으로 만든 울림통과 쇠줄 한 선으로 되어있다. 호박으로 만든 울림통은 공명, 바이브레이션 등 여러 기능을 한다. 한 손에 든 돌맹이는 안족의 역할을 한다. 한 손에는 때림봉과 바나나씨가 들어있는 카쉬쉬(Caxixi)를 들고 있다.

- 카포웨이라(capoeira) : 베림바우라는 악기에 맞춰서 추는 춤 같이 보이는 아프리카 무술. 실제로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위력을 가진 날쎈 무술이다. 유연하고 날쎈 동작.

- 재즈의 역사는 흑인들의 독립의 역사였다. 모든 환희의 배면에는 뼈저린 슬픔이 배어있다. 그것이 재즈의 텐션으로 표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