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1/2009

삼환(三桓)의 역사

** 삼환(三桓)의 역사


- 윤(允)은 공자 휘(揮)를 시켜 자기를 보호해준 아버지뻘 형님을 살해하고 등극하였으니 그가 곧 노나라 환공(桓公)이다.

- 문강은 친정오빠 양공과 간통하는 사이였는데, 결국 노 환공에게 들키고 만다. 제 양공은 연회를 열어 노나라의 군주 환공을 죽여버리고 만다. 이 사건으로부터 피비린내나는 삼환의 역사가 시작된다.

- 齊 양공은 동생 문강과의 관계가 들통나자 연회를 열고 공자 팽생(彭生)을 시켜 魯 환공을 죽인다.

- 장공의 아버지 환공은 문강과의 관계가 아닌, 진(陳)나라 여자와의 관계에서 세아들을 두었다. 그들이 경보(慶父)·숙아(叔牙)·계우(季友)였다. 사마천은 이 3인을 모두 장공의 동생으로 기술하고 있다.

- 현명한 막내동생 계우(季友)는 신(申)을 옹립하여 주나라에서 망명정부를 세우고, 노나라 사람들에게 경보와 애강을 축출할 것을 권고한다. 그리고 제나라의 후원을 얻는다.

- 소백(小白) --> 거 : 포숙아(飽叔牙)가 섬김

- 규(糾) --> 노(魯) : 관중(管仲)이 섬김

- 제 환공(齊 桓公) : 춘추 오패(五覇)의 제1강자. 관중을 등용하여 개혁정치에 성공, 부국강병을 이루었다.

- 관포지교(管鮑之交) : 관중과 포숙아의 이해관계와 생사를 초월한 영원한 우정

- 공자의 관중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어떤 때는 문명국가를 이룩한 훌륭한 지도자라 하고, 어떤 때는 참월을 일삼는 소인이라 평가한다.

- 혜공 - 은공 - 환공 - 장공

- 일계일급(一繼一及) : 아버지가 죽으면 장자가 잇고, 장자가 죽으면 동생이 그 왕위를 잇는다.

- 짐주 : 짐이라는 새의 자색 깃털이 들어간 독주. 옛부터 사람을 독살하는데 쓰였다.

- 낙 : 말 사육사인데, 양씨녀(梁氏女)를 놓고 반(班)과 삼각관계의 사이였다. 힘이 장사였다.

- 민공(閔公) : 장공과 숙강의 사이에서 난 맏아들 개(開)

- 희공(僖公) : 경보의 난을 수습한 최후의 군주 신(申). 계우를 재상으로 삼는다.

- 해사(奚斯) : 계우가 노나라의 사태를 진압하고 제나라와의 관계개선을 위해 제 환공에게 보낸 외교사절

- 경보의 후손 -> 맹손씨(孟孫氏) : 성읍에 봉함

- 숙아의 후손 -> 숙손씨(叔孫氏) : 후읍에 봉함

- 계우 -> 계손씨(季孫氏) : 비읍과 문양에 봉함

- 바로 이 삼환(三桓)이 정립(鼎立)되는 시기가 공자가 태어나기 110년 전의 노나라의 모습이다.

- 공자의 정치적 문제의식은 바로 이 삼환의 세력을 억누르고 노나라 공실의 권위를 회복하려는 데서 출발하는 것이다.

- 거슬림이 없다는 본 뜻은 부모님에 대한 무조건 복종을 의미하지 않는다. 거슬릴 수는 있어도 그 거슬림이 예에 합당해야 함을 공자는 강조한 것이다. 이것은 우리 사회의 효에 대한 새로운 문제의식을 각성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