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8/2009

청춘과 문명의 모험

** 청춘과 문명의 모험


- 균(均) = 밸런스(balance)

- 성균(成均) = 인격의 조율 = 교육의 본질

- 귀한 것은 공자의 성명(姓名)보다는 공자의 심법(心法)이다. - 1946년 심산의 유도회총본부 위원장 취임사

- 학문(學問)은 문학(問學)이다. 물어(問) 배우는(學)것일 뿐이다. - 『중용』으로부터

- 관포지교(管鮑之交) : 제나라의 환공을 춘추 제1의 패자로 만든 관중(管仲)과 포숙아(鮑叔牙)의 아름다운 우정을 일컫는 말.

- 수색문(樹塞門) : 조벽(照壁), 영벽(影壁)이라고도 한다.

- 공자의 관중에 대한 평가는 『논어』속에서도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공자의 일관된 생각은 정치가의 현실적 업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그가 어떠한 도덕적 가치를 구현했는가가 더 본질적이라는 것이다.

- 의(儀) : 하남성 북부의 위(衛)나라의 국경을 이루는 접경지역. 개봉(開封) 시내의 어느 지역이라는 설도 있다.

- 봉인(封人) : 국경의 수비를 맡은 지방관리. 출입국관리소 소장.

- 동탁(銅鐸) : 옛날 제사장들이 들고 있는 지팡이 꼭대기에 씌워지는 방울장식.

- 목탁(木鐸) : 신의 대행자인 제사장이 신의 소리를 세상에 알리는 전령의 지팡이.

- 관(寬, tolerance), 경(敬, propriety), 애(哀, sympathy)는 윗사람의 기본 덕성이다.

- 동양사상에는 절대적 실체로서의 선·악이 존재하지 않는다. 선악(善惡)은 호오(好惡)일 뿐이다. "惡"은 모두 "악"이 아니라 "오"로 읽어야 한다.

- 인(仁)은 도덕적 덕목이 아니라 본원적인 심미적 감수성이다. 그것은 성균(成均)의 목표다.

- 한계상황(Grenzsituation) : 실존주의(existentialism)가 말하는 인간의 극한상황.

- 문명의 3대요소 : 진(眞, Truth)·선(善, Goodness)·미(美, Beauty)

- 유명을 달리한다 : 명(明, 밝음)의 세계에서 유(幽, 어둠)의 세계로 진입한다. 즉 죽는다는 뜻.

- 카오스(어둠) ---(문명의 방향)---> 코스모스(밝음)

- Truth is the confirmation of Appearance to Reality. 현상이 실재에로 합치되는 것을 우리는 진리라 부른다. - 화이트헤드의 『관념의 모험』에서

- Appearance : 나타남. 현상. 감각적 세계. (사진)

- Reality : 있는 그대로의 세계. 본체. 예지적 세계. (사진속 인물의 실제적인 얼굴 그 자체)

- 과학(Science)은 진리(Truth)를 추구한다. 즉 과학은 현상과 본체의 일치관계를 파헤쳐 들어간다.

- 과학에 있어서는 현상도 본체도 확정적이지 않다. 따라서 현상과 본체의 일치는 추상적 관계이며 변화할 수 밖에 없다.

- 진리(Truth)는 참이다(true)의 명사형일 뿐이다. 그것은 거짓이다(false)의 상대적인 말일 뿐이다. 진리는 그러한 제한된 의미에서만 쓰여야 한다.

- 진리(Truth)는 신(神)이 아니다.

- 선(善)은 미(美)로 환원될 수 있는 가치일 뿐이다.

- 사실명제 : There is a bottle on the desk.

- 가치명제 : It is good that there is a bottle on the desk.

- Beauty is the mutual adaptation of the several factors in an occasion of experience. - 화이트 헤드

- Appearance(현상) ---- 진리함수(Truth) ---- Reality(실재)

- 아름다움은 현상과 실재의 일치관계를 전제로 하지 않기 때문에 과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진(眞)과 선(善)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 도올의 생각이다.

- Adaptation implies an end. 체험의 요소간의 적응은 반드시 목적을 함유한다. 그러므로 아름다움은 목적론적(teleological)이다.

- 조화의 고정상태를 우리는 완전(Perfection)이라고 부르지만, 완전의 순간은 곧 소멸의 순간이다.

- 모든 완벽은 부패를 의미한다. 모든 안정은 완만한 부패다.

- Perfection at a low level ranks below Imperfection with higher aim. 저등한 완전은 고등한 목적을 가진 불완전보다 하위의 개념이다.

- 인류문명의 3대요소는 진·선·미가 아니라, 진·미·모험이다.

- Without adventure civilization is in full decay. 모험이 없는 문명은 죽는다.

- discordance 부조화

- 우리의 역사가 대한의 젊은이들에게 바라는 것은 모험의 정신(the Spirit of Adventure)이다. 공자는 모험의 인간이었다. 공자를 맹목적으로 모방하는 것은 공자를 배반하는 것이다.

- The most un-Confucian thing that we can do, is to copy Confucius.

- The deepest definition of Youth is Life as yet untouched by tragedy.

-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것은 비극이다. - 불교 삼법인의 제1명제

- Youth forgets itself in its own ardour.

- 사랑의 가장 고등한 형태는 좁은 이기적 동기를 초탈하는 것이다. 청춘의 완성은 이기적 사랑에서 헌신적 사랑으로 전화되는데 있다.

- 문명의 모험은 청춘의 정열과 비극의 결합이다. 청춘이 비극과 융합할 때 우리에게는 해탈과 평화가 찾아온다.

- At the heart of the nature of things, there are always the dream of youth and the harvest of tragedy. The Adventure of the Universe starts with the dream and reaps tragic Beauty. This is the secret of the union of Zest with Peace: That the suffering attains its end in a Harmony of Harmonies. The immediate experience of this Final Fact, with its union of Youth and Tragedy, is the sense of Pe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