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8/2009

공자의 손바닥

** 공자의 손바닥

- 신이 없다면 항상 나의 의지가 있을 뿐이며 나는 나의 자유의지를 표현하지 않을 수 없다 …… 나의 자유의지의 최대의 증명은 나를 죽이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나를 권총으로 쏘지 않을 수 없다. - 끼릴로프

- 처우떠우후우 : "똥두부"라고 부른다. 두부를 발효시킨 음식인데 악취가 난다. 중국인들의 일상적 간식으로 길거리에서도 많이 판매한다.

- 기(杞) : 하(夏)나라가 멸망된 후, 그 후손들이 봉하여진 나라. 그러므로 하나라의 유습이 보존되었다. 지금의 하남성 기현(杞縣).

- 『하시』(夏時) : 하나라의 세시풍속을 적어놓은 책. 공자가 기나라 답사여행 시에 얻은 책이라고 「예운」편은 기록하고 있다.

- 『곤건』(坤乾) : 주역에 해당되는 은나라의 역(易)으로 추정된다. 은나라의 점복에 관한 책이었을 것이다. 공자는 송나라 답사여행에서 이 책을 얻었다.

- 공자는 실증주의적 정신의 역사가였다. 그는 고고학자이기도 했다.

- 문헌(文獻) : 문(文) - 과거 역사를 말해주는 문헌. 헌(獻) - 과거 역사를 전달해주는 사람, 즉 현인(賢人).

- 공자의 실증사학적 정신 때문에 유교는 관념성을 벗어나 현실적 역사 속에 살아있는 가치관을 확보할 수 있었다.

- 상띠(上帝, shang-di) : 『서경』에 나오는 말로서 신(God)을 가리킨다. 천주교(마테오 릿치 신부)는 중국에 들어올 때 하나님을 상띠(上帝)로 번역했다.

- 관(灌) : 강신주(降神酒)를 땅이나 지푸라기에 붓는 제식.

- 울창주 : 울창한 백초의 꽃으로 빚은 매우 향기가 드높은 고대의 제식에 쓰는 술.

- 지장(指掌) : 오늘날까지 "간단명료한 요약"이라는 의미로 한어적 표현에서는 쓰이고 있다.

- 엘리티즘(elitism)은 거부될 수 없다. 우리는 엘리티즘의 본질적 의미를 끊임없이 되물을 수 밖에 없다.

- 렘 쿨하스(Rem Koolhaas, 1944 ~ ) : 네덜란드 태생의 세계적 건축가. 런던 AA스쿨에서 공부. OMA 상임회원. 하바드대 교수. 헤이그 국회의사당 등 세기적 작품이 다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