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2/2009

과학 생명 논어(I)

** 과학 생명 논어(I)


- 1914년 영일·장기·흥해·청하 4군이 통합되어 영일군 포항면이 됨. 1931년 포항읍, 1949년 포항시로 승격. 1968년 포항제철 출범.

- 『삼국유사』(三國遺事) : 고려 말 충렬왕 때의 명승 일연(一然, 1206 ~ 1289)이 지은 역사서. 제목은 『삼국사기』에 빠진 이야기들이라는 뜻이다. 1281년경 집필.

- 연오랑(延烏郞)과 세오녀(細烏女)의 설화 : 영일(迎日) 지명의 유래가 전해지는 최초의 기록. 『삼국유사』기이(紀異) 속에 수록되어 있다.

- 포스코(포항종합제철) : 1968년 4월 출범. 현재 단일기업으로 가장 많은 철강(2,785만 톤)을 생산하는 세계 제1의 기업. 한국의 경제발전의 모태가 되었으며, 양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국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 철강산업은 21세기에도 계속 그 효용성이 확보될 것이다. 포철은 우리나라 기간산업으로서 그 확고한 위치를 지키면서 신소재를 개발하고, 생명공학 분야에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고품질화, 다변화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리(里) : 고대 중국의 촌락구획 단위. 25가.

- Park your ass. : "앉아라"(Please sit down.)라는 뜻의 속말.

- 스키엔티아(scientia) : 사이언스(science)의 라틴어 어원. "안다"(having knowledge)는 뜻.

- 비쎈샤프트(Wissenschaft) : "과학"이라는 뜻의 독일어. 비쎈(wissen, 안다)을 명사화한 것이다.

- 카가쿠(科學) : "과학"이라는 용어는 우리말 번역이 아니고 19세기에 일본사람들이 "science"를 번역한 것을 우리가 빌려쓴 말이다.

- 격물(格物) : 19세기 중국인들이 "science"를 번역한 용어. 주자학의 기본개념이며, 그것은 『대학』제1장의 "致知, 在格物" 이라는 표현에서 왔다.

- 일본사람들이 과학(科學)이라는 말을 썼을 때, 과(科)라는 것은 분과화된 특수성(specificity), 전문성(speciality)을 의미했다.

- 최한기(崔漢綺, 1803 ~ 1879) : 조선 말기의 대유학자며 과학사상가. 호는 혜강(惠剛). 『대동여지도』를 그린 김정호의 친구로서 전세계 인문지리지를 쓰기도 했다. 대표작 『推測錄』『神氣通』

- 『기학』(氣學) : 최한기가 55세(1857) 때 쓴 걸작. 그의 마지막 과학철학 저서. 기로 된 우주전반을 체계적으로 논술하고 있다. 도올이 이 책을 소개한 『독기학설』(讀氣學設, 통나무간, 1990)이 있다.

- 이제마(李濟馬, 1837 ~ 1900) : 호는 동무(東武). 조선 말기의 대유학자며 의사. 벼슬은 진해 현감에 이르렀다. 그의 의학사상은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1894) 한 책에 보존되어 있다.

- 『격치고』(格致稿) : 이제마가 『동의수세보원』이라는 의학저술을 집필하기 전에 자기의 과학적 세계관을 피력한 책으로 1880년에 시작하여 1893년에 완성. 이 책의 제목인 격치(格致)는 주자학의 개념이 아니며, 당대의 중국어(白話) 번역으로서의 "과학" 이라는 뜻에 더 가깝다. 그러므로, 그것은 "Manuscript on Science"로 번역되어야 한다.

- 불확정성 원리(uncertainty principle) : 전자의 위치와 운동량을 동시에 기술할 수 없다. 관측대상이 관측행위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입자적 기술의 한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하이젠베르크(Heisenberg, 1901 ~ 1976)가 도입하였다.

- 동무 이제마는 물(物) -> 신(身) -> 심(心) -> 사(事)의 사상(四象)으로 우주를 설명하려 하였다. 이것은 사상(四象)의학에 앞선 그의 우주적 사상(四象)이다.

- predictability : 예측 가능성

- 과학적 진리는 말로 다 표현될 수 없다. - 이제마

- 연(燕) : 전국칠웅의 하나. 주 무왕의 동생 소공(召公)이 책봉된 나라로서 하북성(河北省) 북부지역에 해당됨.

- 곽외 : 연나라의 소왕(昭王)을 도와 쓰러진 나라를 일으킨 현인. 자기를 먼저 대접하면 잇달아 인재가 몰려들게 되리라고 말한 그의 이야기가 천리마 고사와 겹쳐 있다.

- 방사광 가속기(synchrotron accelerator) : 자유전자(free electron)를 전자기장에서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시켜 환상의 원형가속기에 집어넣고, 그 운동량을 변화시켜 여러 다양한 빛을 발생시키는 장치. 그 각도와 속도의 조절로 다양한 스펙트럼의 순수한 빛을 얻는다. 즉 빛 생산공장으로 이해하면 된다. 일례를 들면 여기서 얻는 엑스광선은 보통의 엑스레이의 100만 배의 세기며 따라서 그것은 모기의 심장도 살아있는 그대로 다이나믹한 촬영이 가능하다.

- 각속도(angular velocity)변화 -> 운동량(momentum)의 변화 -> 빛의 발생

- 『생화학』(Principles of Biochemistry) : 레닌저(Albert L. Lehninger)가 지은 대표적인 생화학 입문서.

- 김호길(金浩吉, 1933 ~ 1994) : 경북 안동 지례 출생. 호는 무은재(無垠齎). 본관 의성. 서울대 물리학과, 영국 버밍엄대 박사. 포항공대를 설립하는데 기여, 한국 과학문화의 초석을 쌓았다. 그는 포항공대를 21세기의 도산서원이라고 생각했다.

- 게놈 프로젝트(genome project) : 우리 몸의 단백질의 생산을 지정하는 염색체의 DNA 서열(유전자) 전체를 알아낸 거대 프로젝트.

- 유전자(gene) : 유전형질을 규정하는 인자.

- 왓슨(James D. Watson, 1928 ~ )과 클릭(Francis Crick, 1916 ~ ) : 유전자의 화학성분인 핵산(DNA)의 분자구조인 이중나선구조(Double Helix)를 밝힘으로써 1962년 노벨 생리학상을 받았다. 20세기의 가장 거대한 혁명으로 평가된다.

- 헥사그램(Hexagram) : 여섯 개의 효(爻)가 구성하는 하나의 괘(卦).

- 음효(- -)와 양효(ㅡ)의 여섯 자리의 배열은 64의 가능성 밖에 없다. 이것은 매우 단순한 수리의 결과이다.

- DNA(deoxyribonucleic acid)는 A, T, C, G라는 4개의 기호로 되어 있다. 이 4개의 기호의 배열로 천문학적 숫자의 유전자가 구성될 수 있다.

- 핵 속의 DNA ---(mRNA)---> 세포질속의 리보좀(Ribosome)

- 단백질 <-- 아미노산 <-- 핵산(D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