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2009

공자의 인간관과 그리스도의 인간관(I)

** 공자의 인간관과 그리스도의 인간관(I)


- 김우진(金祐鎭, 1897 ~ 1926) : 극작가, 연극이론가. 장성군수 김성규(金星圭)의 아들. 와세다 대학 영문과 졸. 표현주의적 기법으로 시대를 앞서 산 탁월한 연극운동가. 대표작 『난파』, 『산돼지』.

- 김익진(金益鎭, 1906 ~ 1970) : 교육자. 김우진의 동생. 북경대학 언어학과 졸업. 장성의 땅 1만 3천여평을 기증하여 천주교 장성성당을 설립하는데 기여했다.

- 김종남(로마노)신부 : 전라남도 미술대전 추천작가. 월간 『사람 사는 이야기』편집주간 역임. 현재 광주시 남동성당 주임신부.

- 『천주실의』(天主實義) : 중국에 온 제수이트회 신부,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1552 ~ 1610)가 중국말로 중국철학의 개념들을 빌어 천주교 교리를 설파한 책. 1603년 출간.

- 『천주실의』는 서양 중세기 신학인 토미즘(Thomism)과 중국의 신유학(Neo-Confucianism)
사이의 접합과 분열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 『천주실의』는 토미즘적인 신의 존재증명(the ontological proof of God)을 하면서 중국인이 고대에 숭상하였던 上帝(Shang-ti)가 곧 천주라고 말한다. 그 상제 관념을 불교나 신유학이 타락시켰고 천주교는 오히려 그 고대관념을 회복시킨다고 주장한다.

-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李瑪竇, 1552 ~ 1610) : 이탈리아 마체레타 출생. 1582 마카오 도착. 뻬이징(北京)에서 사망.

- 『지봉유설』(芝峰類設) : 1614년(광해군 6)에 이수광이 편찬한 백과사전적 문헌. 이 속에 이미 『천주실의』2권의 내용이 소개되어 있다.

- 이익(李瀷, 1681 ~ 1763) : 호는 성호(星湖). 벼슬을 단념하고 유형원을 계승, 경세실용의 여러 방면에 개방적 학풍을 수립, 서학(西學)을 편견없이 소개했다.

- 『칠극』(七克) : 스페인 신부 디타쿠스 판토하(Didacus Pantoja)가 지은 천주교의 윤리적 실천강령. 복오·평투·해탐·식분·색도·방음·책태의 덕목을 말함.

- 이승훈(李承薰, 1756 ~ 1801) : 정약용의 매부

- 황사영(黃嗣永, 1775 ~ 1801) : 정약용의 조카사위

- 이벽(李蘗, 1754 ~ 1786) : 정약용의 큰형수의 남동생

- 윤지충(尹持忠, 1759 ~ 1791) : 정약용의 외사촌

- 한국천주교의 역사는 외부로부터 전도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우리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체적으로 수용한 것이다. 바티칸 선교사상 유례를 볼 수 없는 위대한 자체적 결단이다.

- 한국천주교의 역사는 한국유학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공통된 문제의식과 표현양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한국 천주교의 역사는 토착화된 우리의 역사일 뿐이다.

- 신유박해(辛酉迫害) : 1801년(순조 1) 벽파의 중심인물 정순왕후가 어린 순조의 수렴청정을 하면서 남인 시파의 세력을 꺾기 위해 천주교도를 대규모 처형한 사건. 주문모·이승훈·정약종·이가환 등이 순교함. 황사영 백서사건이 잇달음.

- 중용(中庸) : 공자의 중요한 가르침. 그의 손자 자사(子思)가 이어받아 『중용』이라는 책을 지었다.

- 군자(君子) : 공자께서 보시는 인간의 바람직한 인간상

- 살신성인(殺身成仁) : 내 몸을 죽여 인을 이룬다.

- 공자는 순천명(順天命)함으로써 이루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의 경지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최고의 상태라고 보았다.

- 공자의 자기완성의 궁극적 목표는 개인에만 국한되지 않고 인류 동포와 더불어 인(仁)의 일가(一家)를 이루는 것이었다.

-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Man is a thinking reed.) - 파스칼

- 게놈 프로젝트(genome project) : 인간 유전자의 총체적 구조를 알아낸 세기적 사건. 그너라 이 게놈 프로젝트는 인간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이 기대한 것만큼 많지 않다는 것을 알려준다. 유전자 그 자체가 동적인 연계 속에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 소립자의 세계에 관한 연구도 끝이 없다. 미시적 세계로 파고들수록 우리는 광막한 거시적 세계를 만나게 된다.

- 매크로 코스모스(macrocosmos) : 대우주

- 마이크로 코스모스(microcosmos) : 소우주

- 인간이라는 소우주(microcosmos)의 탐색은 끝이 없다. 인간은 그 자체로 하나의 영원한 신비다.

- 인간은 존엄하다. Man is divine.

-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 1948년 12월 10일 제3회 국제연합총회에서 채택된 인권에 관한 세계선언. 모든 인민과 국가가 달성해야 할 공통의 기준이 되었다.

- All human beings are born free and equal in dignity and rights. They are endowed with reason and conscience and should act towards one another in a spirit of brotherbood.

- 모든 인간은 존엄과 권리에 있어서 자유롭고 평등하게 태어났다. 인간은 이성과 양심을 부여받았으며, 우애정신에 따라 서로를 존중하도록 행동하여야 한다. - 세계인권선언 제1조

-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지니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지닌다. - 우리나라 헌법 제10조

- 인간은 인간이기 때문에 존엄하다. Man has dignity because he is human.

- 인간의 존엄성은 과학적으로 증명될 길이 없다. The dignity of man can never be a matter for science to prove or disprove.

- 인간의 존엄과 그에 따른 기본권리는 천부적(天賦的)인 것이다. - 헌법학자 김철수

- 천부적(天賦的) : 하늘이 주신 것, 하느님이 주신 것.

- 나는 진화론을 반대하지 않는다. 단 하느님의 창조의 손길을 전제로 한 진화만을 인정한다. 생명의 원천이 곧 하느님이다. - 김수환 추기경

- 추기-경[樞機卿] : 《천주교》 교황의 교회 행정상의 최고 고문. 교황의 자문기관, 교황의 협력자로 추기경단을 조직하며, 이들은 교황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있다.

= 표현-주의[表現主義] : 《문학》《미술》 제일차세계대전 뒤에 도이칠란트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 작자의 감정이나 사상을 주관으로 표현하려고 한 예술상의 한 주의.

= 교리2[敎理] : 종교상의 기본 이치(이론).

= 매부[妹夫] : 누이의 남편.

= 토착-화[土着化] : 어떤 문물이 한 사회나 나라에서 뿌리를 박음, 또는 뿌리 박게 함.

= 수렴-청정[垂簾聽政] : 왕대비가 신하를 대할 때에 그 앞에 발을 늘인 데서 생긴 말로, 나이 어린 임금이 즉위하였을 때 왕대비나 대왕대비가 그를 도와서 정사를 돌보는 것을 일컫는 말. [준말] 염정3. = 수렴3(垂簾) 2.

= 벽파3[僻派] : 《역사》 조선 영조 때 사도세자를 거짓 고발한 노론 계열의 당파

= 시파2[時派] : 《역사》 조선 후기에 일어난 당파의 하나. 영조가 장헌 세자를 폐위할 때 세자를 동정하던 파로 주로 남인 계통이었다. = 시론(時論).

= 존엄-하다[尊嚴-] : 1 높고 엄숙하다. 2 인품이나 지위가 높아서 범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