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위(正寶位)
** 정보위(正寶位)
- 석좌-교수[碩座敎授] : 석좌제 기금으로 계속적인 연구를 하도록 대학에서 지정한 교수.
- Think and re-think. :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 소이연(所以然) : 신유학에서 많이 쓰는 말인데 까닭의 뜻
- 富 : 경제적 풍요(Wealth)
- 貴 : 사회적 지위(Power)
- 位(Position) = 大寶(Great Treasure)
- 민주질서란 위(位)가 없는 질서가 아니라, 위(位)가 정명(正名)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 민주란 모든 조직의 형태를 규정하는 말이 아니라 인권의 기본을 보장하는 추상적 장치일 뿐이다.
- 오히려 많은 비민주적인 조직이 효율성 있게 움직일 때 그 사회의 민주적 원리는 작동될 수 있다.
- 여기서 말하는 위(位)는 모든 조직의 위계적 원리(bureaucratic principle)를 의미한다.
- 하이어라키(hierarchy) = 위(位)
- 정보위(正寶位) : 위를 바르게 한다.
- 기(氣) : 천지만물의 원질(arche)이다.
- 기(氣)에는 금(金)·목(木)·수(水)·화(火)·토(土)의 다섯 양태(five modalities)가 있다. 그것을 오행(五行)이라 불렀다.
- 성(性) = Nature(존재의 성향)
- 유교는 인간이 만물의 영장인 까닭은 도덕적 본성(Moral Nature)에 있다고 보았다.
- 정도전은 <주례 周禮>라는 문헌에 입각하여 재상의 지위를 확보하고 왕권(王權)을 제약하러 했다. 입헌군주제(constitutional monarchy)에 상응하는 발상이었다.
- 중국역사에 있어서 <맹자 孟子>는 지배자들에게 경원시된 책이었다. 그래서 외롭게 파묻혀 있었고 주석도 거의 없었다.
-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이 사서(四書)로 된 것은 12세기 주자의 <사서집주 四書集注> 이후의 사건이다. 사서(四書)는 중국고전의 형태가 아니다.
- 나의 세계는 시에서 시작하여 음악에서 완성된다. - 공자
- 공자(孔子) : 심미적 : 예술가
- 맹자(孟子) : 사회적 : 혁명가
- 성선설(性善說) :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 혁명의 가능성은 민심에 근원한다. 민심은 민의 선한 본성에서 보장된다.
- 제선왕(齊宣王, BC 319 ~ 301 재위) : 제나라를 강성하게 만든 훌륭한 군주. 인문의 애호자로서 직하학파(稷下學波)를 형성시켰다. 맹자도 직하의 한 사람이다.
- 삼봉 정도전은 25세 때 영주 봉화에서 시묘살이를 하면서 <맹자>를 탐독했다. 그때 그의 마음에 혁명사상이 자리잡혔던 것이다.
- 서양사상은 기본적으로 종교를 전제로 하기때문에 진정하게 혁명적인 사상이 부족하다. 그리고 진정하게 과격한 사상도 부족하다. 모든 레디칼리즘은 동양사상에 내재한다.